자동차산업硏 "지진으로 美 하이브리드차 대신 소형차"

일본 지진으로 산요 등 부품 공급 차질
고유가로 연비 좋은 차 수요는 여전
하이브리드카 수요, 소형차로 전환 예상
  • 등록 2011-03-29 오전 9:10:08

    수정 2011-03-29 오전 9:10:08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일본 대지진으로 부품업체들의 생산에 차질이 발생해 미국 내 하이브리드차 공급 부족이 심화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하지만 유가 상승에 따른 고연비 차에 대한 수요는 여전해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수요가 소형차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됐다.   29일 현대차(005380) 산하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에 따르면 포드 퓨전 하이브리드차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산요가 수출을 중단하는 등 대지진에 따른 일본의 하이브리드차 수출 및 연관 부품 공급이 차질을 빚고 있다.   또한 3월 셋째주 미국 가솔린 소매 가격은 갤런당 3.56달러로 2010년 9월을 기점으로 지속 상승하고 있으며, 캘리포니아 등 일부 지역은 4달러를 돌파했다.   도요타에 배터리 패키지를 공급하는 3개 공장 중 한 곳이 운영을 중단했고, 프리우스를 생산하는 일본 츠츠미 공장은 큰 피해는 없으나 부품 수급 문제로 수출이 중단된 상황이다.   곽태윤 주임연구원은 "미국에서 프리우스가 전체 하이브리드차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가운데 혼다 인사이트, 포드 퓨전 하이브리드 등도 부품 공급을 중단해 공급 부족 문제가 야기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인센티브 축소에도 불구하고 2월 프리우스 판매가 증가하면서, 재고 조기 소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2월 프리우스 판매는 전년동월비 69.9% 증가한 1만 3539대로 대대적인 연말 인센티브 제공으로 판매가 급증했던 지난해 12월(1만 5639대)을 빼면 2010년 7월 이후 최대였다. 하지만, 워즈오토社에 따르면 2월 프리우스의 재고일수는 32일로 약 1달치의 재고분 정도만 확보하고 있다.   곽태윤 연구원은 프리우스 판매 급증으로 재고가 조기에 소진될 가능성이 크지만, 미국 하이브리드 시장내 경쟁 구도는 변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하이브리드 시장을 주도하는 일본 업체들의 상황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하이브리드차를 구매하는 사람은 좋은 연비에 끌리거나 친환경성에 대한 호감때문인데, 연비 문제가 더 중요한 구매 결정이유가 되고 있다"면서 "유가상승으로 하이브리드차 구매를 고려하던 미국 소비자들이 중·소형 승용차로 이동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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