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 봄 여행주간 증가율(자료=문화체육관광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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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5월초 진행한 봄 여행주간(5월1일~14일)과 임시공휴일(5월6일) 중국 노동절(4월30일~5월2일), 일본 골든위크(4월25일~5월6일) 기간에 국내외 관광객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봄 여행주간 기간동안 4대궁과 종묘 방문객은 33% 늘어났고, 관광 열차 탑승객은 29%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중국 노동절 연휴기간에 방한 중국인 관광객은 전년 동기보다 20% 늘어났다. 일본 골든위크에는 일본인 관광객이 최근 3년 중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에 따른 경제 효과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접적 경제효과만 2525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봄 여행주간 및 지난 6일 임시공휴일, 중국 노동절 및 일본 골든위크로 인해 4월말부터 5월 14일까지 국내외 관광객이 크게 증가해 내수경제에 기여했다고 17일 밝혔다.
정부는 이번 봄 여행주간에 교육부·농식품부 등 관계 부처와 지자체, 민간기업과 협조해 지역별 대표 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전국 1만3234개 업소에서 다양한 할인을 진행해 관광객들의 여행비용 부담을 완화했다. 또 유관기관 및 민간과 협업하여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국내여행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관광 콘텐츠를 제공했다. 더불어 지난 6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고 가족 여행객 철도운임을 할인했으며, 4대궁·종묘, 국립자연휴양림 등 주요 관광지 및 공공시설 등을 무료로 개방한 바 있다.
민관이 협력해 국내여행 분위기 조성에 힘쓴 결과, 봄 여행주간 공식 홈페이지에는 전년대비 41.1%가 증가한 일평균 2만7929명이 방문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전체 초·중등학교 중 92%에 달하는 1만686개교가 재량휴업을 실시하는 등 국내여행 참가 규모가 확대됐다. 전년 대비 4대궁·종묘는 33%, 주요 유원시설 및 국립박물관은 3%, 농촌체험 휴양마을은 7% 가량 방문객이 증가했다. 또 제주공항 기상 악화로 일부 국내외선이 결항되었음에도 제주도 입도 관광객은 전년대비 약 11% 증가했다.
고속도로 통행량은 일평균 441만여 대를 기록하여 전년대비 2% 증가했고, 일반·고속열차 탑승객은 1.8% 늘었다. 특히 이 기간, 관광목적의 열차를 44회 추가 운영해 전년대비 29% 증가한 총 2만84명이 탑승했다. 신한카드 사용금액 분석 결과에 의하면 여가관련 국내카드 사용액이 지난해 동기 대비 약 2.8% 증가해 여행주간이 내수 진작에도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체부는 국내여행 참여현황, 소비 지출액 등 온라인 설문조사에 기반한 보다 자세한 여행주간 결과는 6월 초 발표할 예정이다.
| 지난 3년간 중국 노동절, 일본 골든위크 기간 방한 관광객 추이(자료=문체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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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노동절, 일본의 골든위크 기간에도 관광객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올해 중국의 ‘한국관광의 해’를 맞아 중국 현지 홍보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전개한 결과, 지난 4월30일부터 5월2일까지 계속된 중국 노동절 기간 중 중국인 관광객은 6만8759명으로 전년대비 20% 증가했다. 이로 인한 직접적 경제효과는 약 1584억 원으로 추산된다. 최근 중국인의 방한 트렌드는 개별관광객이 확대되는 추세다. 또 중마이그룹의 사례와 같이 대규모 인센티브 관광객도 증가하고 있다. 서울 내에서도 명동, 경복궁 등 기존에 즐겨 찾던 관광지 외에 이태원, 한강변뿐 아니라 가평, 춘천 등 방문지가 다변화되고 있으며, 전통시장이나 공연예술 등 다양한 문화관광콘텐츠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문체부는 설명했다.
지난 4월25일부터 5월6일까지 계속된 12일의 일본 골든위크 기간 중 방한 일본인 관광객은 8만5610명으로 전년대비 6.3% 증가했고 직접적 경제효과만 941억여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방한 일본인 관광객 수는 올해 2월, 3년 6개월 만에 증가세로 전환된 이래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문체부는 방한 관광 성수기인 3월과 골든위크를 대비하여, 연초부터 ‘한일관광교류페스티벌’ 등 일본 현지 집중 프로모션을 진행한 바 있다.
김종덕 문체부 장관은 “향후 지역관광 콘텐츠를 확충하여 국민들의 해외여행 수요를 국내여행 수요로 전환하고, 핵심 방한시장 공략을 위해 맞춤형 관광 상품 개발 및 프로모션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며 “관광산업은 제조업에 비해 고용창출효과가 높고, 연관 산업 효과가 큰 만큼 앞으로도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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