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전자인수증 서비스 한진에 첫 적용..'물류운송 선진화'

  • 등록 2014-04-17 오전 9:37:57

    수정 2014-04-17 오전 9:37:57



[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KT(030200)는 ‘올레비즈(olleh biz) 전자인수증’ 서비스를 한진의 수·출입 컨테이너 운송에도 확대 제공하면서 물류운송 선진화에 박차를 가한다고 18일 밝혔다.

‘olleh biz 전자인수증’은 종이 기반으로 이뤄지던 화물운송장과 화물인수증을 디지털화 한 서비스다. 한진이 물류업계 최초로 이 서비스를 도입했다. 한진은 이번 수·출입 컨테이너 운송에도 전자인수증을 도입함으로써 전체 운송량 50% 이상을 ‘olleh biz 전자인수증’으로 처리하게 됐다.

한진은 전자인수증 서비스가 운송단계별 정보 확인, 법적 증빙 전자화를 통한 투명하고 신속한 거래 등에 효과가 있다고 판단해 수·출입 컨테이너 운송까지 전자인수증 서비스를 확대 적용키로 했다.

화물운송시장에서 수출입 컨테이너 운송은 일반 화물운송과 달리 터미널 반·출입, 운송 경로, 보세구역 반입, 화물인수도 확인 등으로 물류 보안 및 물류실명제가 더욱 강조된다. 이에 한진은 전자인수증을 통한 서명 데이터를 수입면장 서명과 함께 관리하면서 물류 보안 체계와 물류실명제를 동시에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협력사를 선정할 때에도 ‘olleh biz 전자인수증’ 사용을 의무화하고 이트럭 화물정보망에 적용함으로써 정부의 ‘화물운송시장 선진화 제도’ 시행에 적극적으로 동참한다는 방침이다.

유양환 KT 기업사업컨설팅본부 본부장은 “전자인수증 적용범위를 일반화물에서 수출입화물까지 확대한 ㈜한진의 결정은 본격적인 물류운송 선진화의 시작점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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