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메~모" 재능 없어도 꿋꿋했던 청년, SNS가 준 용기

  • 등록 2024-09-03 오전 9:25:59

    수정 2024-09-03 오전 9:25:59

[이데일리 김혜선 기자] “얘들아, 나 학원 그만 둘까? 진지하게 무재능 같음.”

나다움씨의 메모장 디자인 '음메모' (사진=@narano4wooles)
지난 5월 인터넷상에 올라온 한 장의 포스터가 큰 화제가 됐다. 이 포스터는 취준생인 ‘나다움’씨(가명)가 만든 메모장 디자인으로, 소 캐릭터가 그려져 있고 ‘음~메모’라는 글이 써 있다. 메모에 소의 울음소리 ‘음메’를 덧붙여 만든 것이었다. 어설픈 디자인 실력이었지만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재미있다”는 반응이 나왔고, 그대로 밈(Meme·인터넷 유행어)이 됐다.

이후에도 다움씨는 개성적인 디자인을 자신의 트위터 ‘나다움(@narano4wooles)’에 공개했다. 피아노 건반 ‘미’ 위에 캐릭터를 올려 두고 ‘미친 사람’ 포스터를 만들고, 자동차를 탄 햄스터가 핵폭팔로부터 도망치며 ‘난 다 잘 돼’, ‘이게 되네’라고 속삭이는 포스터도 만들었다. ‘미친사람’은 164만명이 조회했고, 햄스터는 172만명이 봤다.

(사진=@narano4wooles)
그렇게 반년간 꾸준히 디자인 게시글을 올리니 ‘실력이 늘었다’며 칭찬해주는 이들도 생겼다. 그러다 믿을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대기업에서 다움씨에게 디자인 의뢰를 맡긴 것이다. LG생활건강의 풋샴푸 계정인 ‘발을 씻자’에서 유기견 입양을 위해 다움씨에게 포스터 제작을 요청했다. ‘재능 없다’는 말에 디자인을 포기했다면 벌어지지 않았을 일들이다.

(사진=@narano4wooles)
다움씨가 디자인 공부를 시작한 것은 ‘뭐라도 배우자’라는 생각에서였다고 한다. 어릴 적 어려운 가정형편에, 어머니 홀로 다움씨와 그의 언니를 키웠다. 그는 “고등학교 졸업 이후 아르바이트만 하고 지내다 직업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게 시작했다. 그나마 디자인은 배워볼 수 있을 것 같아 국비지원으로 공부를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인터넷상에서 화제가 된 이후에도 ‘내 길이 아닌가’라는 고민을 계속 해왔다고 다움씨는 전했다. 취업은 또다른 문제이기 때문에 몇번이고 그만 둬야 할까 생각했지만, ‘사이버 친구들’의 응원이 계속 노력할 수 있는 용기가 됐다.

다움씨는 “안면도 없는 분들이 저를 응원해주시고 발전하는 모습에 저보다 기뻐해주셨다. 그런 반응들 덕분에 지금까지 할 수 있었던 것 같다”며 “이 자리를 빌어 그분들께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재밌다는 말이 최고의 칭찬이다. ‘웃기는 걸로도 잘 할 수 있구나’라는 생각에 유쾌함을 줄 수 있구나 싶었다”고 덧붙였다.

‘발을 씻자’의 포스터 의뢰에 대해서도 “엄마가 ‘보이스피싱이 아니냐’고 할 정도로 신기한 일이었다”며 “아직 가람이(유기견)가 입양이 안 되었는데 꼭 잘 갔으면 하는 마음”이라고 했다.

또 “영화 ‘설국열차’에서 오랫동안 닫혀 있어서 벽인 줄 알았는데 사실 문이었다는 대사가 있다. 그 대사를 보고 많은 위로를 받았다”며 “많은 취준생 분들도 문을 찾으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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