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결과 직장인 54.6%(513명)이 ‘그렇다’고 답했고, 그 정도는 ▲ 남성 47.7% ▲ 여성 59.6%로 여성 직장인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직장 내 험담 정도와 험담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성별로 비교해 보니 다른 결과가 나왔다.
험담의 내용(+복수응답)은 주로 ‘업무능력 및 일 처리 능력’에 관한 것이 61.4%로 가장 높았다.
험담하는 이유는 남녀 모두 ‘그 사람으로 인해 정신적 업무적 피해를 받았기 때문’이 각각 61.1%와 76.8%로 가장 높았다.
차순위로 남성은 ‘남들이 다 하니깐 나도 따라서 동참(21.1%)’이 뒤를 이었고, 여성들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10.2%)’ 뒷담화 한다는 의견이 뒤를 이었다.
평소 친하게 지내는 동료를 험담하는 자리에 우연히 참여하게 됐을 때 어떻게 하겠는지를 질문한 결과, ‘아무 말 없이 상대의 말을 그냥 듣고만 있는다(44.6%)’를 택한 직장인이 가장 많았다.
이어 ▲ ‘그렇구나’, ‘저런’ 등 감정적으로 동조한다(27.9%) ▲ 뒷담화 하는 상대에게 따끔하게 주의를 준다는 의견은(11.1%)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