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28일 연결 기준으로 2분기 매출 50조9371억원, 영업이익 8조1439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4.9%, 영업이익은 18% 늘었다. 전분기 대비로는 매출은 2%, 영업이익은 22% 각각 증가했다.
삼성전자의 분기 영업이익이 8조원을 넘어선 것은 지난 2014년 1분기 이후 9분기 만이다.
이같은 결과는 주력 사업부문인 IM(IT&모바일)과 CE(가전) 등 세트사업과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부품사업에서 고른 매출 성장세가 반영된 것이다.
지난 2분기 IM 부문은 매출 26조5600억원, 영업이익 4조32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갤럭시S7과 S7엣지 판매 호조가 실적 개선을 견인했다. 갤럭시S7 제품군 가운데 엣지 판매 비중이 50%를 넘어섰고, 모델 효율화를 통해 갤럭시A·J와 같은 중저가 스마트폰의 수익성이 전분기 수준을 유지하며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됐다.
반도체 부문은 메모리와 시스템LSI 모두 견조한 실적을 달성하며 매출 12조원, 영업이익 2조6400억원을 나타냈다. 모바일과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를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했으며 지속적인 공정 전환으로 원가를 절감했다. 낸드의 경우 서버용 고용량 SSD에 대한 수요 강세 지속과 중화권 모바일 업체들의 고용량 스토리지 수요 증가에 대응했으며 48단 V-낸드 공급 확대로 실적을 개선했다. D램은 모바일과 서버용 20나노 제품 판매가 증가했다.
디스플레이 사업부문은 매출 6조4200억원, 영업이익 1400억원을 기록했다. 액정표시장치(LCD) 신공법 수율이 안정화되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판매가 확대됐다.
삼성전자는 2분기에 원화가 달러 및 유로화 등에 비해 강세를 보이면서 부품사업을 중심으로 전기대비 약 3000억원 수준의 부정적 환영향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올 3분기와 관련해서는 견조한 실적이 전망됐다.
삼성전자는 “부품사업은 수급 안정화 속에 고부가제품 판매 확대되고 세트사업은 신제품 출시 확대 등으로 마케팅 비용 증가가 예상되지만 전년대비 실적 성장세가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특히 3분기에 부품사업에서는 메모리와 LCD 수급이 개선되는 가운데 OLED 실적이 견조한 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세트사업은 CE가 비수기 영향을 받는 가운데 IM이 신제품 출시와 시장경쟁 심화로 마케팅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