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후보자는 18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전세계적으로 어떤게 좋다는 모델은 없고, 역사와 배경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여야는 정부조직법 개편안을 통해 금융소비자보호원 신설을 비롯한 전반적 감독체계 개편에 합의했다. 여야는 올 상반기중 정부로부터 이같은 계획서를 받을 예정이다.
우리금융 민영화 방식에 대해 신제윤 후보자는 “1차는 복잡했고, 2, 3차는 일괄매각이었지만 살 사람이 마땅치 않았다”며 “간단히 말해 지금 국민주 방식을 빼고 모든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여타 금융지주사와 M&A를 통한 메가뱅크 방식과 계열사 분리매각에 대한 가능성을 모두 열어둔 것이다.
김기식 의원이 우리금융 분리매각 절충점으로 제시한 지역은행 분리에 대해서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추진하겠다. 큰 은행은 세계를 겨냥해야 하고, 지역은 지역밀착형으로 가야 한다. 지방금융 활성화 대책을 고민해보겠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신 후보자의 ‘친기업정책 펴는 데 맞아죽을 각오, 외평채 발행 성공 못하면 돌아오지 않는다’ 등의 다소 격한 표현 방식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고, 이에 대해 신 후보자는 “절제하겠다”고 짧게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