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철헤어스투디오, 이가자헤어비스, 박준뷰티랩 등 미용업계가 전문화된 브랜드를 내세우며, 프랜차이즈 미용실이 전체 미용시장의 2%에도 못 미치지만, 미용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점유율에 10배를 넘어서고 있다.
◇ 박승철헤어스투디오...두피케어시스템 등 신규 사업확대
박승철헤어스투디오는 국내 168개의 가맹점과 중국, LA, 애틀란타, 영국, 시카고 등 11개 해외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미용업계 최대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특히, 업계 최초로 도입된 교육 시스템을 통해 기술력 향상 프로그램과 인성 및 서비스 교육 프로그램, 프로페셔널 한 디자이너 양성 프로그램을 구성해 이 회사만의 차별화를 선언했다.
여기에 럭셔리하면서도 심플한 인테리어를 강조해 20대 젊은층은 물론 40-50 대의 중장년층 까지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 눈에띈다.
회사 측은 “인테리어는 블랙 앤 화이트와 브라운을 베이스 컬러로 모던함을 강조하며, 심플하면서도 럭셔리함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미용상담을 위한 대기 및 상담 공간을 최대한 넓게 확보해, 고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다” 고 말했다.
이외에 박승철헤어스투디오는 신규사업아이템인 ‘두피케어 시스템’ 을 접목해 타 프랜차이즈점과의 차별화를 공략할 방침이다.
두피케어교육은 인체해부학, 인성, 모발학, 마사지 테크닉, 기기 다루는 법, 실습 등으로 구성돼있으며, 교육 후 3급 자격증 시험을 치른 후 합격 여부에 따라 3급 자격증이 발급된다.
◇ 이가자헤어비스...해외 상류층 대상으로 브랜드 파워 공략
이가자헤어비스는 1972년 브랜드샵을 오픈한 이후 국내외에 12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며,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바탕으로 남녀노소 폭 넓은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다.
현재 미국, 호주, 중국을 중심으로 토탈 뷰티살롱, 헤어, 메이크업 학원 등을 운영중이며, 각 나라의 상류층을 대상으로 브랜드 파워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고객정보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멤버십 제도와 각종 기념, 생일 등 이벤트 문자메세지 발송, 고객의 성향 파악과 시장흐름분석, 접객교육 및 중간관리자 서비스 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 교육 및 기술관리를 위한 아케데미 운영, 인턴, 스타일리스트, 중간관리자 교육, 서비스, 인성 오픈 등 다양한 분야별 교육, 스타일리스트대상 장기적인 트렌드교육, 우수인재 해외 트렌드쇼 참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박준뷰티랩은 1995년 상계점에 1호점을 오픈하며, 프랜차이즈 사업에 뛰어들었다.
특히, 최첨단 통합자원관리 시스템 도입과 국내외 프랜차이즈의 네트워크망 형성으로 사업인프라축적, 가맹점간의 통일성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시스템 지원 등 을 하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104개의 가맹점과 미국, 영국, 프랑스, 중국에 진출해 해외에 14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회사 측은 “해외시장 공략을 위해 필리핀, 베트남 등 동남아 일대에 지속적인 프랜차이즈 매장 오픈은 물론 해외 프랜차이즈의 기술 및 서비스 통일성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고 말했다.
▶ 관련기사 ◀
☞(창업진단) 특화된 교육프로그램 집중- ⑤ 피부미용
☞(창업진단)피부미용 춘추전국시대 - ④ 피부미용
☞(창업진단) 남성미용 시장 레드오션으로 몰락- ③ 이용업
☞(창업진단) 미용ㆍ이용ㆍ피부관리 브랜드- ⓛ 미용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