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LNG선 엔진 우리 손으로"..전남에 공장 준공

핀란드 바르질라社와 합작..''바르질라-현대엔진''공장 준공
전남 영암에 총 6만2000㎡부지..국내 최초 이중연료엔진 생산
  • 등록 2008-10-01 오전 11:00:00

    수정 2008-10-01 오전 11:00:00

[이데일리 정재웅기자] 현대중공업이 지난 2007년 핀란드 바르질라(Wärtsilä)社와 공동으로 설립한 '바르질라-현대엔진' 공장이 완공됐다.

이로써 그동안 유럽업체에만 의존했던 LNG선용 엔진시장에 진출, 전기추진 LNG선 및 FPSO용 이중연료엔진을 자체 생산할 수 있게 됐다

현대중공업(009540)에 따르면 '바르질라-현대엔진'은 1일 전남 영암군 대불국가산업단지 내 6만2000㎡부지에 연면적 2만5000㎡ 규모의 엔진 공장을 완공하고 준공식 및 엔진 1호기 가동 기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바르질라-현대엔진'은 전기추진 LNG선용 엔진 생산을 위해 현대중공업과 핀란드 바르질라(Wärtsilä)社가 50대 50비율로 총 680억원을 투자, 지난 2007년 설립한 합작투자회사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바르질라-현대엔진 공장 완공을 통해 국내 최초로 전기추진 LNG선 및 FPSO용 이중연료엔진을 자체 생산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중연료(Dual Fuel)엔진은 필요에 따라 액체와 가스 연료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경제성이 뛰어나며 기존 스팀터빈 엔진에 비해 효율이 높고 친환경적인 것이 특징이다.

연간 최대 120대의 엔진(모델명: Wärtsilä 50DF) 생산 능력을 확보한 '바르질라-현대엔진'은 올해 총 12대의 엔진을 인도할 예정이며 내년부터는 7700~2만3200마력급 엔진을 연간 약 100대씩 생산할 계획이다.

권오신 바르질라-현대엔진 대표는 "한국이 세계 LNG선의 70% 이상을 건조하고 있다"며 "바르질라-현대엔진은 최근 크게 성장하고 있는 LNG선 이중연료엔진 시장 확보에 유리한 고지를 차지해 한국 및 중국, 일본 등 세계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준공식에는 민계식 현대중공업 부회장과 올레 요한슨(Ole Johansson) 바르질라사 사장을 비롯, 황무수 현대삼호중공업 사장, 바르질라-현대엔진 권오신 대표, 이상면 전남 정무부지사 등 회사 및 지역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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