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105560)지주 경영연구소가 10일 발표한 ‘한국 금융소비자의 중도해지 및 환매 행태 연구’에 따르면 한국의 금융소비자 중 64%가 과거 1년 이내 금융상품의 중도해지 경험이 있으며, 이들 중도해지자는 평균 2.2개의 금융상품을 중도해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도해지자 10명 중 6명은 월평균소득 250만원~600만원인 30~40대 중소득층이었다.
금융상품 중 예·적금을 중도해지한 경우가 전체 금융소비자의 52%로 가장 높았다. 이들 중 70%는 ‘목돈이 필요’ 하거나 ‘생활비가 필요해서’ 중도해지를 한 것으로 이유를 밝혔다. 대부분 상품의 납입만기가 2년 정도 남아 있었으며 3분의1 이상이 세제혜택이 있는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중도해지한 점을 볼 때 유동자금 부족에 의한 선택으로 보인다.
예·적금 중도해지자는 30대 월평균소득 250만원~400만원인 중저소득층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보험상품을 중도해지한 경우는 전체 금융소비자의 23%로 예·적금 중도해지율의 절반 정도 수준으로 30~40대가 60%를 차지했고, 특히 자영업자의 중도해지율이 높았다. 보험을 중도해지한 주된 이유는 ‘목돈이 필요해서’가 30% 이상으로 가장 많았으나 ‘월납입액 및 잔여납입기간에 대한 부담’으로 해지하는 경우도 다른 상품보다 많았다.
펀드를 중도 환매한 주된 이유는 ‘목돈이 필요해서’였으나 ‘낮은 금리 수준 때문에’와 ‘더 좋은 상품으로 갈아타기 위해서’등 투자 결과에 대한 불만족도 크게 작용했다.
중도환매한 이유도 ‘일시적 여유자금이나 투자 대기자금으로 활용’ 또는 ‘다른 금융상품 가입’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한편, 중도해지 및 환매 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소스는 ‘금융기관 상담창구 또는 직원’(28.5%)이 가장 컸고 ‘주변 지인’(17.2%)의 영향을 받아 결정하게 되는 경우도 많았다.
황원경 KB금융 골든라이프연구센터장은 “저성장 및 저금리 기조의 지속, 부동산 경기 침체 및 소득 정체 등으로 인해 생활여건 개선이 어려워 중도해지 및 환매가 증가할 우려가 있다”며 “금융권에서는 금융자산 중도해지를 줄이기 위해 상품가입과정에서의 고객 상담 프로세스 강화, 단기 자금부족을 해결하고자 하는 고객 요구를 반영한 상품개발, 중도해지자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지원체계 구축에 좀 더 힘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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