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코트라(KOTRA)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오는 27~28일 일산 킨텍스와 대전·대구·광주에서 1대1 수출상담회인 ‘한·중 FTA 비즈니스 플라자’를 공동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최근 가서명 된 한·중 FTA를 활용해 대(對)중국 수출 붐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되는 행사다.
특히 중국 기업 350개사와 국내 기업 1500여 개사가 참가할 예정으로 중국 1위 통신장비 기업 화웨이(Huawei), 전기차 메이커 BYD 등 각 산업별 1위 기업들이 대거 참가한다. 이는 중국 시장만을 대상으로 하는 수출상담회로는 최대 규모다.
이번에 선보이는 ‘농식품관’에는 중국 최대 식품 온라인 유통기업인 ‘1호점’ 등 온라인 MD 및 한국식품 수입 기업 50개사가 참여해 국내 농식품 수출업체와 1대1 상담을 진행한다.
김재홍 KOTRA 사장과 김재수 aT 사장은 지난 3일 오찬 회동을 갖고 FTA의 경제적 성과를 조기에 이끌어 내기 위해 각 기관의 전문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며 행사 추진에 전면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농식품 분야의 바이어 수출상담과 국내기업 전시는 aT가 전담하고 그 외 분야의 바이어 수출상담과 국내기업 전시는 KOTRA가 운영한다. 양 기관은 개방형 협업을 통해 한중 FTA를 활용한 해외진출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재수 aT 사장은 “최근 중국인들의 소득 수준이 크게 개선되면서 안전하고 품질 좋은 국산 농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다변하는 대중 수출 여건에 대응하기 위해 양 기관이 긴밀히 협업할 때”라고 강조했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한중 FTA로 인해 고부가가치 소비재 중심의 수출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중국 시장을 타깃으로 열리는 이번 상담회가 대중 수출에 새로운 돌파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KOTRA와 aT의 사업추진 방향(자료: KOTR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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