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042660)은 지난 22일 부산 해운대 파라다이스호텔에서 국내 조선소들과 특허기술 이전 MOU 협약을 맺고 LNG연료 추진 선박(이하 LFSO)의 설계 및 엔지니어링 기술이전을 추진키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기술전수를 희망하는 대선조선, 대한조선, 성동조선해양, 한진중공업(097230), SPP조선, STX조선해양 등 국내 6개 조선업체와 선박엔진 메이커 등 관련 업체를 비롯해 박청원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부산시,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등 관련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국내 대형 조선업체가 자사의 핵심 특허기술을 동종업계에 이전하는 것은 조선업계 최초의 일로 한국 조선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대·중·소기업 간 동반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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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의 LFS 기술은 2013년 장영실상을 시작으로 지난해 ‘2014년 대한민국 기술대상 금상’, ‘올해의 10대기술’등에 잇따라 선정된 바 있다.
LNG연료 추진선박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15년 이후 연간 10조 원 가까이 증가해 향후 8년간 누적 시장 규모가 최대 10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영국 로이드 선급은 현재 추세대로 환경 규제가 강화될 경우 오는 2025년에는 650척까지 발주될 것으로 내다봤다. 만약 LNG 가격이 25% 하락할 경우 발주 규모는 2000척 가까이 늘어날 전망이다.
고재호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이번에 이전하는 LFS 특허 핵심기술은 향후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은 물론이고 대한민국의 수출 증대와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조선업계의 창조경제 구현이라고 할 수 있다”며 “정부시책에 호응해 국내 기자재업체와 엔지니어링업체, 연구소 등이 함께 LFS시장의 국내 공급망 구축에 참여한다면 조선산업 클러스터 전반의 동반 성장도 자연스럽게 도모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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