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노조 허용 문제는 도입이후 노조간의 경쟁으로 인한 노·노갈등 우려 등으로 재계 뿐 아니라 노동계에서조차 환영받지 못하고 있는 핵심 쟁점 사안이다.
임태희 장관은 복수노조가 허용되면 이념투쟁 보다는 `일하는 사람(근로자)`에게 실질적인 이익을 가져다주는 노조활동이 활성화되고, 경영의 투명성이 향상될 것이란 논리로 노사 양측의 협공을 타파해 나가고 있다.
지난 13일 안산 반월공단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와 만난 임태희 노동부 장관은 복수노조 허용에 따라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조목조목 설명했다.
특히 삼성을 예로 들면서 복수노조 허용에 따라 일어날 수 있는 파장에 대해 예측했다.
그는 "연구원들은 (단기적으로)주어진 임무를 완성하지 못하면 회사로부터 심한 압박을 받는 반면에 성공해서 얻는 결실은 많치 않다"고 말했다.
임 장관은 "연구개발 분야의 노조가 목소리를 내고, 자기 몫을 챙겨 크게 성공하는 사람들이 생긴다면 현재 침체된 이공계에 희망을 주고 긍정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노조 결성이 미미한 연구개발(R&D)분야에서 노조가 제대로 역할을 한다면 침체된 이공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란 논리다.
정부가 재계만 대변한다는 노동계의 목소리와 달리 `복수노조 허용`의 궁극적인 목적은 `노사관계 선진화`에 있다는 원칙을 강조한 셈이다.
이 뿐 아니라 임태희 장관은 평소 대기업 노·사의 잘못된 관행을 지적하면서 복수노조가 허용되면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임 장관은 현대차(005380) 노사관계를 예로 들면서 "대기업 노조가 교섭과정에서 경영진의 약점을 잡고 이에 대해 경영진이 적당히 타협해 주고 있으며, 이런 담합으로 인한 책임이나 비용은 중소하청업체나 국민 등 제3자에게 돌아가고 있다"고 종종 비난하고 있다.
복수노조 허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2~3년내 일어날 수 있지만, 노사관계가 더욱 투명해지면 분배과정이 좀더 합리적으로 변화, 결국 근로자들에게 돌아가는 실질적인 파이가 커질 것이란 소신이다.
여론을 등에 업고 노사 양측의 반대를 `명분과 원칙`으로 정면승부하겠다는 노림수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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