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벅스 디카페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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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우리나라에서도 디카페인 소비가 급증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디카페인 표기 기준이 다른 나라에 비해 느슨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박희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디카페인 커피 생산량은 1만 2358톤으로 2019년 1637톤 대비 7.5배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체 커피 생산량에서 디카페인 커피 생산량 비중도 0.2%에서 1.3%로 크게 늘었다. 이에 따라 디카페인 커피 수입량도 2019년 671톤에서 지난해 1410톤으로 2.1배 증가했다. 올해의 경우도 상반기에만 733톤이 수입돼 증가세를 이어가는 모습이다.
디카페인 음료 소비자들이 불면증 등의 카페인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마시는 경우가 많은 상황이지만, 우리나라의 ‘디카페인’ 표기 기준은 미국이나 유럽에 비해 매우 느슨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카페인 함량을 90% 이상 제거하면 디카페인(탈카페인) 표시가 가능했지만 유럽연합(EU)는 99%, 미국(USDA)은 97%를 기준으로 하고 있었다.
정부는 카페인 과다 섭취를 방지하기 위해 편의점과 마트 등에서 유통되는 제품 외에 커피전문점과 제과점 등에서 직접 만들어 파는 커피에도 ‘총 카페인함량’이 표시하도록 했다. 즉 카페인이 1㎖당 0.15㎎ 이상 든 고카페인 커피에 대해서는 ‘어린이, 임산부, 카페인 민감자는 섭취에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등의 문구를 표시하고,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시선을 주는 주표시면에 ‘고카페인 함유’와 ‘총카페인 함량 OOO밀리그램’이라는 문구를 표시해야 한다.
박희승 의원은 “대다수 소비자들은 자신이 마시는 디카페인 음료에 카페인이 어느 정도 포함됐는지 모르고 마시는 경우가 많다. 국내에 판매·유통되는 디카페인 커피 내 카페인 비중을 고지해 소지자의 선택권을 강화하고, 국제 기준에 맞춰 디카페인 기준을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