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최근 BMW 출신의 디자이너 크리스토퍼 채프먼(사진)을 미국 캘리포니아디자인센터 수석 디자이너로 영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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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프먼의 영입은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의 주도로 이뤄졌다. 정 부회장은 기아차 사장 시절 아우디 출신의 피터 슈라이어를 디자인 총괄로 영입 후 `디자인 기아`로 우뚝 세웠다. 또다시 채프먼 영입을 통해 오석근 디자인 총괄 부사장과 함께 현대차의 디자인 혁신을 주도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이같은 디자인 혁신은 미국디자인센터를 중심으로 프리미엄 브랜드 도입을 위한 사전작업과 병행될 것으로 점쳐진다.
이 관계자는 "내부에서도 장기적으로 고급브랜드 도입에 대한 공감대를 갖고 있다"면서 "다만 시점이나 방법에 대해선 정해진게 없다"고 덧붙였다.
업계에서도 현대차의 미국시장내 재고율이나 인센티브 수준 등에 비춰 중장기적으로 프리미엄 브랜드 도입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재고수준은 업계 평균을 한참 하회하고 있고, 지난 2009년 대당 3000달러에 육박했던 인센티브는 현재 900달러 밑까지 내려왔다. 가격을 올려도 소비자들이 큰 저항없이 현대차를 산다는 이야기다. 제값받기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강화와 질적성장의 결과로 평가된다.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간 것이 프리미엄 브랜드 도입이다. 회사는 이를 통해 가격을 올리고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도요타가 렉서스를, 혼다가 아큐라를, 닛산이 인피니티를 내놨듯 비슷한 순서를 밟아가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가격저항 없이 가격을 크게 인상시킬 수 있는 전략이 프리미엄 브랜드 도입"이라며 "현대차가 플랫폼 통합이 마무리되는 오는 2013년 이후 프리미엄 브랜드를 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내부적으로 제품군에 대한 준비는 시작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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