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같은 대정부 호소에도 불구, 공권력이 투입이 안되면 노조가 옥쇄파업을 벌이고 있는 평택공장에 다시 진입하는 방안을 신중하게 검토중이다.
쌍용차는 9일 "내일 오전 쌍용차 직원협의체와 부품협력업체, 판매대리점 대표 10여명이 청와대, 지경부, 대검찰청, 경찰 등에 탄원서를 제출, 현재 쌍용차가 처한 긴박한 상황을 알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노조의 옥쇄파업이 50일째 지속되면서 쌍용차와 부품협력업체, 판매대리점 등이 공멸할 위기에 처했지만, 정부측이 특단의 대책없이 수수방관하고 있기 때문이다.
쌍용차 내부에서는 다시 평택공장에 진입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쌍용차 관계자는 "대정부 탄원서 제출은 쌍용차 직원협의체가 평화적으로 문제를 풀기 위한 최후의 카드"라며 "탄원서 제출에도 불구, 공권력 투입 등 정부가 특단의 대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다시 공장에 진입할 수밖에 없는것 아니냐"고 말했다.
쌍용차 부품협력업체의 경우 현재 30개 주요 협력업체를 포함, 모두 90개 업체가 휴업에 들어간 상태. 노조의 총파업이 지속된다면 줄도산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오유인 쌍용차 협력업체 대표는 "쌍용차 주요 협력업체 30곳과 2차 협렵업체 333곳을 조사한 결과, 올 상반기 매출이 877억원으로 전년동기보다 79% 급감했다"며 "협력업체도 혹독한 구조조정을 겪은 상황에서 한 명도 자를 수 없다는 노조가 답답하기만 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1차 협력사가 평균 31%, 2차 협력사는 20%를 각각 감원하는 등 6월 말 현재 3390명이 일터를 떠났다"며 "1·2차 363곳 가운데 90개 업체가 휴업, 80여개가 순환휴직을 하는 등 조업을 제대로 하는 업체는 한 군데도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노조측은 "경찰의 공장 봉쇄를 해제하고 노정교섭으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며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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