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헬기 안전' 또 부랴부랴 뒷북 대책

LG헬기 사고 '사후약방문'
보유 33개 업체 점검키로
  • 등록 2013-11-17 오후 4:31:46

    수정 2013-11-17 오후 8:55:38

[이데일리 김동욱 기자] 민간헬기가 초고층 건물과 충돌하는 사상 초유의 사고가 발생하면서 민간항공 안전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특히 정부가 ‘민간항공 안전대책’을 이제서야 수립하겠다고 밝혀 또다시 뒷북행정 논란이 일고 있다.

17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지난 16일 오전 8시46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아이파크 아파트에 LG전자 소유 헬리콥터가 충돌해 추락, 조종사 2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정부는 사고 직후 추락한 헬기 잔해를 수거, 김포공항 내 사고조사위원회 잔해분석실로 운반했다. 또 저녁 8시께 블랙박스를 회수해 사고 당시 고도·속도, 조종실 대화내용 등을 분석하고 있다.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조종사가 시계비행 중 안개나 착시현상 때문에 항로를 이탈해 사고가 발생했을 개연성이 큰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블랙박스 해독을 통해 정확한 사고원인을 밝히는 데는 6개월에서 최대 1년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헬기가 농약살포·산불진화 등 특수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저공비행을 하다 추락한 사고는 있었지만, 이번처럼 도심 건물에 헬기가 부딪쳐 추락한 것은 처음이다. 이렇다보니 그동안 대책도 대부분 국가기관이 보유한 헬기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정부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민간헬기에 대한 안전대책을 새로 마련키로 했다. 국토부는 이날 “33개 헬기 보유 업체를 대상으로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 최종결과와 이번 사고 원인 조사 등을 바탕으로 헬기 종합대책을 수립·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항공업계와 시민들 사이에서는 정부의 뒤늦은 대책마련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사전예방이 아닌 사후약방문식 대처는 전형적인 뒷북행정이라는 지적이다.

실제로 최근 10년간 헬기 등록 대수는 3배 가까이 증가했고 관련 사고도 끊임없이 발생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국내 민간항공기는 1951년 첫 등록 이후 매년 9대씩 증가해 현재 618대에 이른다. 이 가운데 국가기관을 제외한 민간이 보유한 헬기는 108대(민·관 포함 182대)다.

한 항공 전문가는 “민간항공에 대해서는 국내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별다른 규제가 없어 우리 정부도 소홀히 대했던 측면이 크다”며 “이제라도 민간항공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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