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한국전기연구원이 전기차 급속충전시 발생하는 각종 오류와 문제를 시험인증하는 평가기관으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국내 완성차 기업이나 충전기 관련 기업들은 해외 시험기관에서 쓰는 비용을 아낄 수 있게 됐다.
한국전기연구원은 국제전기차충전협의체인 ‘차린(CharIN)’이 전기연을 독일 회사 데크라와 함께 ‘전기차 글로벌 상호운용 적합성 평가기관’으로 지정했다고 29일 밝혔다.
| 한국전기연구원과 국내외 전기차 관련 업체들이 급속충전 시 발생하는 오류를 점검하고 있다.(사진=한국전기연구원) |
|
차린은 배터리로 구동되는 모든 종류의 전기차 충전시스템의 국제 표준 개발을 촉진하고, 이에 적합한 시험인증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국제 민간 기술협의체다. 현대·기아·BMW·폭스바겐·GM 등 전 세계 주요 전기차 제조 대기업과 충전기 업체 등 210여개 기관이 핵심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전기차 급속충전 시장에서는 충전 인프라의 외형적 호환성은 준수되지만 통신·충전 관련 소프트웨어 호환성 문제 때문에 오류가 발생해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특히 전기차 시장에서 다수의 완성차 기업들과 다양한 충전기 기업들이 인프라 구축에 참여하다보니 제조사별로 표준 해석의 차이가 발생해 급속충전 시 현장에서 충전 불가와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
전기차 시장이 커질수록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전기차·충전기 간 호환성을 미리 점검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할 국제공인 시험인증 기관이 필요했다. 이에 차린은 3년 4개월 동안 △다수의 전기차 및 충전기를 한 번에 시험할 수 있는 전기·전력 인프라 보유 △전기차 충전 시스템 및 시험인증 프로그램 구축 등 국제 표준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 보유 △다양한 시험인증 경험과 국제무대 활동 보유 등을 평가해 최종 기관을 선정했다.
전기연에 따르면 국내 업체들이 국내에서 적합성 시험을 받으면 전기차 1개 모델 기준 약 1억 4000억원의 비용을 아끼고, 충전기 제조사는 1개 모델 기준 1억원의 비용과 2개월의 제작기간 단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안상필 스마트그리드시험실장은 “전기차 초기 시장에는 모두가 안전과 성능에만 주력했지만, 이제 전기차와 충전기 간 호환성 문제가 주요 관심 대상”이라며 “전 세계 전기차 시장에 미리 대응하고 국내 제조사 수출을 지원하려면 전 세계에서 쓰는 과정과 연계해 제도를 수립해야 하는데 그 첫걸음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 한국전기연구원이 차린으로부터 ‘전기차 글로벌 상호운용 적합성 평가기관’으로 지정됐다.(사진=한국전기연구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