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최대의 모바일 올림픽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4에서 행사장 출입인증에 국내 모바일 기술이 활용됐다.
KT(030200)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와 함께 개발한 모바일 ID 인증 서비스로 행사장 등록과 출입인증이 이뤄졌다고 24일 밝혔다.
KT는 또 이번 행사에 MWC 공식안내도우미인 ‘NFC미디어폴’ 65대도 수출했다. 이를 통해 관람객은 전단지를 뒤적이지 않고도 다양한 행사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즉시 확인할 수 있다.
KT 협력사인 AQ(대표 이상훈)와 함께 개발한 NFC 미디어폴은 NFC 기능이 내재된 디지털 사이니지의 일종으로, NFC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소지한 관람객은 NFC 미디어폴 상단에 있는 대형 LED화면에 본인의 스마트폰을 접촉하면, 전시회의 행사 및 컨퍼런스 등 다양한 데이터를 바로 스마트폰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저장도 가능하다.
| KT가 막바지 공사가 한창인 MWC전시장 전역에 설치할 미디어 폴 65개를 최종 점검을 하고 있는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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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는 이번 MWC2014 진출을 바탕으로, NFC 미디어폴을 향후 전시회장 뿐만 아니라 백화점, 공항, 기차역 등에 적용할 예정이며 GSMA와 다년간의 공급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NFC 미디어폴을 활용한 다양한 신규 비즈니스를 개발 할 예정이다.
남규택 부사장은 “KT의 NFC 미디어폴이 MWC의 공식 디지털 키오스크로 수출된 것은 세계시장에서 한국 IT서비스의 우수성이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 “이번 수출을 시작으로 많은 국제행사에서 전 세계인들이 필요한 정보를 편리하게 접하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AQ는 2006년 설립된 근거리통신망(NFC) 솔루션 전문업체로 2013년 650억 매출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