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앞으로 새롭게 출시되는 서비스에 대해 기획 단계에서부터 영향 평가를 거쳐 서비스의 구성, 제공 방식 등에 대한 변경 및 조정을 진행하게 된다. 이미 출시된 서비스도 일정 기간이 지난 시점에 사후평가를 실시해 해당 서비스가 추구하는 이용자 가치가 제대로 구현되고 있는지, 인터넷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지는 않은지를 검증할 방침이다.
특히 개별 서비스의 사전, 사후 영향 평가 시 필요한 경우 해당 산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외부 자문을 구해 보다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이달 중으로 세부 평가 항목 개발 등의 준비작업을 모두 마치는 대로 서비스 영향평가제를 가동하고 첫 평가 대상으로 네이버가 내부적으로 준비해온 ‘내비게이션’, ‘네이버 포스트’ 서비스 등에 대한 영향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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