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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투싼은 올해 1∼10월 유럽 시장에서 9만5669대가 팔렸고 스포티지는 9만18대의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이들 차량은 올 들어 월평균 9000대(스포티지)∼9500대(투싼) 꼴로 판매되고 있다. 따라서 연내에 모두 10만대 판매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2012년 이후 3년만에, 기아차는 2008년 이후 7년만에 유럽에서 ‘10만대 클럽’에 가입하는 차종을 갖게 된다.
현대·기아차가 최근 10년간 유럽에서 10만대 클럽 가입을 이뤄낸 것은 단 4차례다.
기아차가는 2008년에 11만2373대가 팔린 ‘씨드’(현지 전략형 모델)만 10만대를 넘어섰다.
3∼4년 전까지만 해도 현대차의 유럽 시장 주력 차종은 i10, i20, i30, 기아차의 경우 모닝, 프라이드, 씨드 등 대부분 준중형 이하의 작은 차종이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세계적인 SUV 판매 붐을 타고 종전 모델들보다 사이즈가 좀 더 큰 투싼과 스포티지의 판매가 크게 늘고 있다.
유럽 시장에서 현대차 투싼의 연간 판매량은 2010년까지 약 5만∼6만대 수준에 불과했으나 최근 2세대 모델이 본격 판매되며 판매량이 급증했다.
신차 출시로 투싼과 스포티지의 판매량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지난 3월 출시된 3세대 투싼은 지난 6월 유럽 시장에 처음 투입됐고 9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공개된 4세대 신형 스포티지는 내년 초부터 유럽 시장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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