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텔레콤(032640)은 29일 2008년 경영실적 발표를 통해, 매출은 전년대비 4.6% 증가한 4조7980억원, 서비스매출 5.6% 증가한 3조432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도 전년대비 17% 증가한 3790억원, 당기순이익은 3% 증가한 2836억원을 실현했다.
이 기간중 서비스매출 3조4323억원은 발신통화 매출이 전년대비 6.7% 증가한 9964억원을 달성하는 등 가입자 증가 및 통화량이 많은 가입자의 지속적 유입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데이터 서비스 매출도 SMS 요금할인 요인에도 불구하고 메시징 및 무선인터넷 사용 증가, 모바일인터넷 서비스 오즈(OZ) 가입자 증가에 따라 전년 2924억원 대비 6.9% 증가한 3125억원을 달성했다. 작년 4월초 출시한 OZ는 12월말 기준으로 가입자 52만5000명을 돌파해 향후 데이터 매출의 지속적 증대 가능성을 보였다.
LG텔레콤 관계자는 "지난해 상반기 치열한 마케팅 경쟁상황과 하반기 시장 안정화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도 시장상황에 대한 목표 및 원칙에 입각해 전략적으로 대응한 것이 주요했다"면서 "순증 40만명, 누적 가입자 821만명을 달성함으로써 전년 17.95%의 시장점유율을 18%로 소폭 확대하는 등 성장세를 유지했다"고 말했다,
2008년도 총 투자는 가입자 증가에 따른 1x 네트워크 커버리지 증설 및 리비전A(Rev.A) 확대 등에 연간 가이던스 7000억원에 근접한 6940억원을 집행했다.
부채비율의 경우 전년 대비 8.5%p 감소된 96.2%, 순차입금 비율은 전년 대비 2.5%p 감소한 35.7%를 기록하는 등 현금흐름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재무구조는 꾸준히 개선됐다.
이와함께 작년 4분기중 영업이익은 713억원을 기록, 전분기 대비 42% 떨어졌다. 이 기간중 매출액은 1조1793억원으로 전기비 2% 감소했고, 당기순이익도 405억원으로 전기비 59.2% 감소했다. 반면 서비스 매출은 전분기 8547억원 대비 3.6% 증가한 8858억원을 기록했다.
한편 LG텔레콤은 올해 이동통신시장은 경기 변동성 및 의무 약정제 비중증가 등을 고려할 때 전년비 30% 이상 축소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에따라 LG텔레콤은 차별화된 서비스 및 상품 경쟁력을 토대로 30만 이상 순증 가입자 확보, 서비스 매출은 2008년도 대비 5%이상 성장, 영업이익율은 서비스 매출 대비 10% 이상을 달성할 계획이다. 또 올해 총 투자는 네트워크 투자, IT투자 등을 포함해 6000억 원 규모를 계획했다.
LG텔레콤 CFO 김상돈 상무는 "2009년도에는 실물경기의 침체 및 불안정한 금융시장에 대비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재원확보의 필요성을 고려해 철저한 현금흐름 중심의 경영을 실행할 것"이라며 "근원적 사업경쟁력 강화와 고객 관점 서비스, 고객 케어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면서 `모바일 인터넷 리더` 라는 중장기 전략하에 OZ를 통한 데이터 사업성장, 4G 주파수 확보에 역점을 둘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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