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공군은 정년 연장, 임금 인상, 복지 확대 등의 카드를 내밀었다. 하지만 이직 행렬은 줄지 않고 있다. 내년도 전역신청자는 99명. 올해보다 33명 많다. 대령 미진급자, 조종군무원 이직자를 합치면 숙련급 조종사 110여명이 항공사로 옮길 것으로 추정된다.
공군에 따르면 숙련 전투기 조종사 1명을 양성하는데 드는 비용은 100억원 정도다. 매년 100명 안팎의 조종사가 항공사로 이직하는만큼 공군의 손해는 매년 1조원에 육박한다.
공군의 요구는 단숨에 항공업계 주 이슈로 떠올랐다. 아직 구체적인 요구 사항이 전달된 것은 아니라 말을 아끼고 있지만, 내부적으론 실현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 지를 따져보고 있다.
한 항공사 관계자는 "민간항공사가 국방비 예산을 내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된다"면서 "근거가 되는 법이 없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다른 업종과 형평성 문제가 있다"며 "공군의 논리대로라면 판검사 출신이 로펌으로 옮기면 로펌도 사법연수원에 교육비를 지불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스카우트도 아니고 의무복무를 마친 사람을 채용하는데 육성비를 내는 건 비합리적"이라며 "일반인도 군 경험이 직장생활에 도움이 된 사례가 있으면 회사가 돈을 지불해야 한다는 논리"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군 내부의 사기 진작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내놨다. 이 관계자는 "예전보다야 개선됐지만 아직 숙련급 조종사들이 만족하기엔 처우가 낮다"며 "이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한편 공군은 국방부와 규제개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국토해양부, 항공사와 논의를 시작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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