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록 교보증권 연구원은 “지난해부터 진행된 원가구조 개선 작업으로 올해 1분기부터 턴어라운드가 시작돼 올해 영업이익 1조6000억원을 기록할 것”이라며 “금융자산 매각과 일부 사업부(하이투자증권, 엔진기계, 건설기계, 그린에너지) 분사, 지분 매각 계획으로 하반기 양호한 현금 흐름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국내 대형 3사중 불황을 가장 오래 버틸 수 있는 조선소는 분명하고 업황 회복기에 가장 먼저 수혜를 누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추세 주가 상승을 위해선 업황 회복과 신규 수주 증가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이 연구원은 “수주절벽과 대규모 손실 등은 주가에 상당부분 반영됐고 국내 조선소 중 가장 빠른 턴어라운드에 성공한 점은 긍정적”이라며 “업황 회복까지 상당기간 걸리겠지만 불확실성이 상당히 제거돼 트레이딩 관점의 매수 전략은 유효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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