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국내 협력사와 공동으로 기존 구리 전화선(Copper Wire)을 활용해 기가급 인터넷 속도를 제공하는 ‘기가 와이어’ 솔루션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바 있다. 2015년 7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 상용화 기술로 등록된 이후 이번에 해외 진출까지 성사시킴으로써 KT의 혁신적인 기가 인터넷서비스 기술력을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정 받는 계기가 됐다.
KT는 MOU 체결에 앞서 바르셀로나 현지 임대협회와 시내 중심부에 위치한 APBCN 아파트에 기가 와이어 솔루션을 구축하여 시범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그 결과 기존 최대 10Mbps 수준의 속도로 인터넷을 이용하던 입주 고객이 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체험하게 되면서 품질 만족도가 대폭 향상되었다.
2015년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발표한 ‘디지털 어젠다 스코어보드’ 자료에 따르면 최근 2년간 EU 지역에서 30Mbps 이상의 속도로 브로드밴드 서비스를 제공받는 가입자가 전체의 3분의 1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번 바르셀로나에서 KT 기가 와이어 서비스가 소개됨에 따라 향후 해당 지역에서 기가 와이어에 대한 관심과 함께 기가급 인터넷 서비스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 관련기사 ◀
☞[MWC 2016]황창규 KT 회장 “2020년 글로벌 매출 2조원 달성”
☞[MWC 2016]인텔, 5G전환 가속화..KT-SKT등과 협업
☞"20대 총선, 과학기술-ICT인 누가 나오나"..대과연, 공천 촉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