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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박일경 기자] 24일 환경부가 발표한 2019년도 미세먼지 추가경정예산(이하 추경)안에서 가장 눈에 띠는 부분은 인공강우 분야에 20억원 규모의 추경이 편성됐다는 점이다. 특히 이번에 인공강우 기획 연구가 포함됐는데 인공강우 연구·개발(R&D) 관련 예산을 추경에 반영하기는 역대 정부 가운데 처음이다.
이날 기상청에 따르면 기상업무 지원기술 개발연구(R&D)에 20억원이 증액됐다. 기존 예산 159억원과 비교하면 약 13% 수준에 해당하는 추경이 배정됐다. 기상항공기 활용기술과 구름물리 등 항공관측 기반연구를 통해 관측기술 지원 및 활용연구에 관한 사업이다. 구체적으로는 총 20억원 가운데 국제 전문가가 참여하는 공동 실험 및 전문가 회의에 8억원, 인공강우용 연구 장비 도입 등 인프라 구축 사업에 12억원이 각각 책정됐다.
이와 함께 지상·고층 기상관측망 확충 및 운영 예산에 6억원(2019년 본예산 122억원)이 늘어나면서 전체적으로는 기상청에 대해 26억원이 추가됐다. 다만 환경부 추경 규모가 미세먼지 본예산과 맞먹는 97% 증액된 반면 기상청은 이에 한참 못 미치는 9.25%로 두 자릿수인 10%선을 밑돈다는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시간당 2㎜, 누적 강수량 20㎜ 정도는 돼야 초미세먼지가 제거될 수 있고 여기에 바람이 초속 2m 가량 불어야 초미세먼지를 흩어버릴 수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현 기술력으론 인공강우에 성공해도 강수 증가량이 시간당 0.1~1㎜에 불과하다. 보통 시간당 10㎜ 이상의 비가 두 시간 내릴 때 미세먼지가 10% 저감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