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상위 브랜드는 삼성전자> 현대차>기아차> SKT>네이버

-인터브랜드, ‘2016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발표
-최상위 5대 브랜드 가치 약 77조 4천억 원
-코웨이 44%(6,518억), 아모레퍼시픽 41%(2조 4,401억)로 가장 큰 폭 성장
-SK하이닉스, 엔씨소프트, LG디스플레이, GS리테일, SM엔터테인먼트 TOP50 새로 진입
  • 등록 2016-04-06 오전 9:11:30

    수정 2016-04-06 오전 9:11:30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세계 최대 브랜드 컨설팅 그룹인 인터브랜드는 4월 6일 제4회 ‘2016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Best Korea Brand 2016)를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50대 브랜드를 발표했다.

‘2016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에 따르면, 한국을 대표하는 50대 브랜드 가치의 총액은 128조 원으로 연이은 경기 침체로 시장 매출이 전반적으로 부진한 상황에서도 전년 대비 3% 상승했다.

50대 브랜드 가치는 시가 총액 대비 19.9%(비상장주 제외), 매출 대비 13.5% 수준으로 나타났다. 장기 경기침체와 빠른 경영환경 변화 속에서도 브랜드 가치가 상승한 것은 브랜드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커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2016년 최상위 5개 브랜드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SK텔레콤, 네이버가 선정됐다.

삼성전자(005930)는 1위를 유지하였으나 브랜드 가치는 전년과 동일한 50조 7,865억 원을 기록했다. 현대자동차(005380)는 6.7% 성장한 12조 4,492억 원으로 2위, 기아자동차(000270)는 3.2% 상승한 6조 2,465억원으로 그 뒤를 따랐다.

SK텔레콤(017670)은 4조 1,541억 원으로 4위를, 마지막으로 네이버(035420)가 27.2% 상승함으로써 3조 7,546억 원을 기록해 5위를 차지했다. 이들 최상위 5대 브랜드 가치는 77조 3,911억 원으로 50대 브랜드 가치의 60%를 상회했다.

이번에 선정된 50대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브랜드(Top Riser)는 코웨이,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한샘, CJ E&M순이다.

코웨이(32위, ▲6)는 44%의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으며, 브랜드 가치 6,518억 원을 기록했고, 아모레퍼시픽(9위, ▲7)은 41%의 높은 성장률과 브랜드가치 2조 4,401억 원으로 처음으로 TOP10에 진입했다. LG생활건강(26위, =)은 29.7%의 성장률과 브랜드 가치 9,866억 원을 기록했고, 한샘(41위, ▲3)은 브랜드 가치 4,669억 원과 함께 25.7%의 높은 성장률을 달성했다. 마지막으로 CJ E&M(42위, =)이 23.1%의 브랜드 가치 성장률과 4,577억 원을 기록했다.

SK하이닉스, 엔씨소프트, LG디스플레이, GS리테일, SM엔터테인먼트가 이번 2016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에 새롭게 진입했다. SK하이닉스(18위)는 브랜드 가치 1조 4,912억 원을 기록했고, 엔씨소프트(30위)는 6,984억 원, LG디스플레이(34위)는 5,887억 원, GS리테일(43위)은 4,557억 원, SM엔터테인먼트(46위)는 4,402억 원을 기록했다. 이들 브랜드는 고객 만족과 사업확장이 브랜드 자산의 구심점으로 작용해 처음으로 TOP50에 오르는 성과를 기록했다.

인터브랜드는 2016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발표와 함께 ‘성장을 지속시킨 기업들의 성공비결(The Anatomy of Growth)’이라는 주제 하에 포럼을 개최, 각 기업의 브랜드가 성장할 수 있는 맞춤식 인사이트를 제시했다.

창의적 경험(Creative Experience), 전략적 세계화(Strategic Globalization), 시장에서의 순발력(Speed to Market) 세 세션으로 진행된 포럼을 통해 각 기업이 저마다의 고유한 성장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성공적 브랜딩 사례를 소개하고 정보를 공유했다.

문지훈 인터브랜드 한국법인 대표이사는 “세계 경제 침체 속에서도 한국 브랜드들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활약이 인상 깊다”며 “한국 기업들도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경험의 확대, 세계적인 브랜드와 국내 브랜드 사이 전략적인 콜라보레이션 그리고 한류를 대변하는 다양한 컨텐츠들과 브랜드 전략의 접목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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