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상반기 12만여대 리콜…환경부 리콜 계획 제출

  • 등록 2016-01-07 오전 9:04:01

    수정 2016-01-07 오전 9:04:01

[이데일리 신정은 기자]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 스캔들에 휘말린 폭스바겐이 올해 상반기 국내에서 해당 경유차(디젤차) 12만여 대를 리콜할 전망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는 전날 환경부에 이같은 내용이 담긴 결함 시정 계획을 제출했다.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 관계자는 “환경부에 리콜 계획을 냈다”며 “배출가스 저감장치 문제와 관련된 12만대 모두가 대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리콜 계획은 환경부와 국토교통부의 검토 과정을 거치게 된다. 통상 리콜은 정부의 허가까지 한 달이 채 걸리지 않는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환경부가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계획서를 철저히 검증할 방침이라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따라 본격적인 리콜은 이달이 지나 상반기 중에 이뤄질 전망이다.

앞서 지난해 9월 폭스바겐은 환경부에 보낸 공문을 통해 12만1038대(폭스바겐 9만2247대, 아우디 2만8791대)가 리콜 대상이라고 신고한 바 있다. 모두 유로 5 환경기준에 따른 배기량 1.6ℓ나 2.0ℓ의 디젤차로, 유로 5 기준이 도입된 2009년부터 지난해 8월까지 판매된 수치다. 이들 모두가 리콜되면 수입차 배출가스 관련 리콜로는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하게 된다.

국산차로는 2012년 투싼과 스포티지가 고속구간에서 출력과 가속 응답성 향상을 위해 질소산화물 저감장치의 작동을 축소해 질소산화물을 과다 배출한 것으로 밝혀져 현대차(005380)기아차(000270)가 21만8000대를 리콜한 바 있다.

다만 폭스바겐그룹이 북미 고객에게 제공한 1000달러(약 116만원) 상당의 상품권과 바우처를 국내 고객에도 보상하는 문제는 이번 리콜 계획에 포함되지 않았다.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 관계자는 “정부에서 리콜 계획만 요구했기 때문에 어떻게 바로잡겠다는 내용을 제출했을 뿐 1000달러 바우처 문제는 요구 내용에 들어 있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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