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내 ‘을지로(을을 지키는 길)위원회’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농심(004370) 특약점주 3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위원회에 따르면 농심의 일방적인 강요 탓에 특약점들이 공급받은 가격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소매업체에 공급하는 소위 ‘삥시장’이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탓에 특약점주 33명 중 72.7%인 24명은 적자를 보고 있다고 밝혔다. 판매이익률이 마이너스 3% 미만이라는 응답도 5명(15.2%)이었다. 1% 이상의 이익률을 올린다는 특약점주는 3명(9.1%)에 불과했다.
위원회는 또 농심의 이중가격 정책도 강하게 비판했다. 농심은 기업형 수퍼마켓(SSM)이나 직거래점에 물량을 공급할 경우 편법적으로 최고 4:1 수준의 물량을 무상으로 추가 제공했다고 위원회는 전했다. SSM이나 직거래점은 추가물품을 특약점보다 더 낮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어 수익구조가 더 탄탄하다는 것이다.
한편 농심은 즉각 입장자료를 통해 민주당의 주장을 반박했다. 농심 측은 민주당의 매출목표 강요 주장에 대해 “일방적으로 목표를 강제하지 않는다”면서 “모든 물품을 사전 협의없이 발주할 수 없고 대리점도 이를 인수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이중가격 정책에 대해서도 “농심은 모든 채널에 같은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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