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컨슈머리포트가 15개 브랜드 143개 차종에 대해 실제 연비와 미국 환경보호국(EPA) 공인연비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현대·기아차는 97.6%를 기록했다.
이는 수치가 높을수록 실제 연비가 공인 연비에 가깝다는 의미로, 현대·기아차의 오차는 산업평규치인 96.1%보다 1.5%포인트나 낮은 것이다. 현대·기아차는 EPA의 권고 후 조정한 공인 연비 기준으로는 98.5%를 기록했다.
현대·기아차와 미국 시장을 놓고 경쟁을 벌이고 있는 일본 도요타는 97.3%로 공인연비와 실제 연비의 차이가 현대·기아차보다 컸다.
포드자동차의 경우 92.8%를 기록했고 GM의 쉐보레와 크라이슬러도 각각 93.8%, 95.3%를 보이며 실제 연비가 공인 연비에 미달했다.
하지만 이번 조사 결과를 두고 컨슈머리포트 측이 공식 확인 및 발표를 거부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컨슈머리포트측은 현대차의 요구에 대해 조사와 관련해 어떤 결론을 내릴 수 있는 리포트를 공식 발표하거나 발행한 적이 없다고 한발 물러선 상태다. 컨슈머리포트는 현대·기아차의 연비과장 문제가 터진 작년 11월 “현대차가 연비를 과대 표시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다른 메이커들도 비슷한 문제를 겪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작년 EPA 권고에 따라 아반떼와 싼타페 쏘울 쏘렌토 등 13개 차종의 연비를 평균 3% 가량 낮추고 차량 구매자들에게 총 4400억원에 달하는 보상비용을 지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