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데이터는 문화공공데이터광장·문화빅데이터플랫폼·문화포털 등 문화 관련 각 기관 누리집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는 공연, 전시, 축제, 영화, 도서, 게임, 방송, 체육, 문화재, 관광, 한류 등 모든 데이터를 말한다.
문체부는 본부와 소속기관, 산하 공공기관이 보유한 문화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화 지원을 위해 매해 경진대회를 열고 있다. 지난 10년간 우수사례 총 2478건을 발굴, 133개 작품을 선정해 시상했다. 2022년 경진대회 아이디어 부문 대상작 ‘한글-수어 번역 플랫폼 서비스 SLP’(Sign Language Platform)’는 행정안전부 주최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최종 왕중왕전에 진출해 최우수상(국무총리상)을 받은 바 있다.
참가 희망자는 경진대회 공식 누리집에서 참가신청서를 포함한 관련 서류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문체부는 1차 서류 심사와 2차 발표 평가를 거쳐 8월 초에 최종 수상작 14개를 발표한다. 최종 수상팀에게는 총 4150만 원 규모의 상금과 문체부 장관상 등 표창을 수여한다.
시상식은 11월 15일에 열릴 예정이며 ‘제품·서비스’와 ‘아이디어’ 부문 대상작은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제11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본선에 자동 진출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