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백군기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국방부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방부는 개발비 320억원, 양산비 2600억원을 들여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을 기반으로 의무후송 전용헬기 개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헬기는 악천후에서도 환자를 후송해야 한다. 때문에 기상레이더, 지형충돌 경보장치, 공중인양이 가능한 기중기인 호이스트가 장착된다.
그러나 도입될 의무후송 전용헬기 8대 만으로는 군내 응급환자를 후송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는 주한 미군이 보유한 헬기 대수와 비교해도 부족한 수준이다. 2만 8500여명이 주둔하고 있는 주한미군은 의무후송전용헬기를 12대 운용하고 있다. 헬기 한 대당 2370여 명에 대한 의무후송을 맡는다. 반면 63만여명인 우리 군은 헬기 한 대당 7만 8750여 명을 맡아야 하는 셈이다.
백 의원은 “주한 미군이 전시를 대비해 의무후송 전용헬기를 배치한 것처럼 우리 군도 최소 평시 수준으로는 헬기를 도입해야 응급후송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면서 “더욱이 3년 뒤면 전력화가 눈앞인데 의무사령부는 전문 의료요원에 대한 교육방안도 마련하지 않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