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지난달 롯데(롯데쇼핑(023530)) 신세계(004170) 현대(현대백화점(069960)) 등 백화점 3사의 매출은 지난해 같은달보다 8.0% 증가했다. 지난해 4월 이후 15개월째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경부 관계자는 "어린이날 선물 수요에 따른 유아동복, 스포츠용품 등의 매출이 호조를 보인데다 4월에 비해 따뜻해진 기온의 영향으로 아웃도어나 캐주얼 의류가 많이 팔렸다"고 설명했다.
`가정의 달`을 맞아 스포츠와 의류가 각각 15.1%, 10.2%씩 올라 선전했고, 잡화(4.5%)와 식품(1.5%), 가정·생활(0.7%) 부문의 매출이 소폭 늘었다. 반면 에어컨과 선풍기 등 계절 가전 제품 매출이 부진한 영향으로 가전·문화(-4.1%) 부문은 매출이 줄었다.
구매 패턴에서도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온도차는 확연히 드러났다.
5월 백화점의 구매건수는 지난해에 비해 4.1% 늘어났지만, 대형마트는 2.2% 증가하는데 그쳤다. 4월에도 백화점의 구매건수(4.5%)가 대형마트(0.1%)를 크게 앞섰다.
김장우 교보증권 애널리스트는 "저금리가 지속되면서 고소득층의 소비성향이 높아졌을 뿐 아니라 원화약세로 국내소비의 해외이전이 제한되고 있어 백화점의 상대적인 호조가 지속되고 있다"며 "반면 대형마트의 경우 가격인가 효과로 매출이 좀 나아지고 있지만 아직 역부족인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김 애널리스트는 "하반기에도 백화점의 상대적 우위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고용회복 등으로 대형마트의 매출이 다소 증가하면서 백화점과의 격차는 줄어들게 될 것"으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