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CJ제일제당(097950)이 지난 60년간 축적한 식품안전 노하우를 중소식품기업에 전수한다. 중소기업의 가장 큰 고민인 식품안전에 대한 도우미 역할을 자청 한 것.
11일 CJ제일제당은 12억원을 출연해 식품안전 관련 비영리법인 ‘재단법인 식품안전상생협회’를 설립, 연간 20여개 내외의 중소기업 품질안전 지원을 시작으로 5년간 100개 이상의 식품중소기업을 도울 계획이다. 가장 먼저 시작할 사업은 ‘위해물질분석’과 ‘자가품질검사’다.
| 재단법인 식품안전상생협회가 지난 4일 김철하 이사장(좌측 네번째)과 신동화 상임이사(좌측 다섯번째), 이재호 감사(좌측 세번째), 손세근 사무총장(좌측 두번째) 등 협회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식을 갖고 공식적인 협회 출범을 알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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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품질검사란 식품업체가 직접 생산하는 식품에 대해 식품위생법에 따라 최소 1~6개월에 한번 씩 의무적으로 안전·품질 검사를 실시하도록 한 제도다.
모든 식품업체가 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하는 자가품질검사는 1회당 30만~50만원의 검사비용이 든다. 소규모 기업 입장에서는 부담이 적지 않다. 또 중금속이나 미생물 등을 사전에 잡아내는 위해물질분석의 경우 자체 인프라와 인력이 없어 외부기관에 의존하면서 체계적인 관리가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식품안전상생협회는 이를 돕기 위해 자가품질검사 비용과 분석인프라 구축 지원을 위해 한 기업당 연간 2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위해물질분석의 경우 전문인력을 생산현장으로 파견해 분석 기자재의 사용법이나 기술을 전수하고, 인프라가 부족하면 외부 공인기관 의뢰를 통합 관리해 체계적인 검사체계를 갖출 수 있게 도울 예정이다.
중소기업을 도울 도우미도 식품업체로 확대한다. 올해 CJ제일제당의 지원만으로 협회를 운영하지만 앞으로 다른 식품대기업의 참여를 유도해 진정한 의미의 ‘상생협회’로 운영할 계획이다.
재단 이사장을 맡은 김철하 대표는 “식품안전상생협회의 출범은 일방적인 지원보다 중소기업이 식품안전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기술과 정보를 나눠 공유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고 설명했다.한편, 품질안전 관련 지원이 필요한 중소기업은 식품안전상생협회를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을 통해 요청할 수 있다. 사무실은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에 자리 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