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이데일리가 지난해 롯데·현대·신세계 등 국내 백화점 `빅3`의 동일상권(지역) 내 점포 매출을 비교 분석한 결과, 신세계는 롯데·현대와의 상권 맞대결에서 모두 우위를 나타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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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와는 6곳 중 4곳에서, 현대와는 3곳중 2곳에서 앞선 것으로 나왔다.
또 3사간 동일상권(지역) 내에 경쟁에서도 신세계는 업계 '빅2'의 추격을 뿌리쳤다.
◇신세계, 넘버 쓰리의 힘 `방긋`
전국 7개 점포(영등포 휴업중)를 운영중인 업계 3위 신세계(004170)백화점은 롯데·현대와의 자존심 대결에서 모두 웃으며, 백화점 '빅2'의 천적임을 입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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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우위를 나타낸 4곳의 점포별 매출 격차는 적게는 1500억원에서 많게는 6000억원 가까이 났다.
롯데(롯데쇼핑(023530))는 동일상권(지역) 내에 있는 업계 2·3위와의 양자·다자 대결 모두에서 열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만 25개 점포를 운영중인 업계 부동의 1위로서 적잖이 체면을 구기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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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는 업계 3위인 신세계에게 6곳중 4곳에서 밀렸고, 현대에겐 강남·영등포·미아·울산·광주 등 5곳중 4곳에서 졌다.
특히 신세계와의 맞대결에선 주력점포인 본점과 영등포점에서 2~3배 가까운 매출 우위를 나타냈지만, 나머지 4곳에선 크게 밀리는 양상을 보였다.
매출이 상대적으로 신통치 않은 것으로 나타난 지방 등 비주력 점포에 대한 마케팅 및 영업 강화 등 보완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현대, 롯데 맞대결서만 웃어..'씁쓸'
현대백화점(069960)도 이번 대결구도에 결코 웃을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국내 백화점 2위를 자처하지만, 한수 아래라고 본 신세계와의 자존심 대결에서 밀리면서 적잖은 상처를 입게 됐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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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업계 1위 롯데와의 맞대결에서 절대 우위를 보인 게 위안거리다. 현대는 5곳(강남·영등포·미아·울산·광주)의 동일상권 경쟁에서 광주를 제외한 4곳에서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동일상권(지역)별 판세 조사는 롯데·현대·신세계 등 백화점 3사의 지난해 점포별 매출실적 자료를 기초로 했으며, 각각의 점포별 매출은 비공개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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