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문구가 문구/팬시전문점 이용자 수 TOP5중에 고객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
이용경험자 만족도 조사는 1차 브랜드 인지도 랭킹의 보완자료로 실제경험이후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이다.
문구/ 팬시전문점 랭킹을 보면, 이용자 수 TOP 5위권에서 알파문구와 모닝글로리를 제외한 3사의 만족도가 저조하여 서비스 개선이 시급해 보이며, 아트박스의 경우 만족도가 매우 저조하게 나타났다.
또, 이용자 수 중위권 브랜드 중 링코와 오피스디포가 조사권 전체에서 상당히 높은 만족도를 기록하여 향후 선발업체에 도전할 것으로 보이며, 그밖에 프랜차이즈 가맹사업과는 거리가 있지만 교보문고가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인 것도 흥미롭다.
반면, 잉크가이, 잉크나라가 최하위 만족도를 기록해 소비자 서비스 관리가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이용자 수 & 만족도 | ||
브랜드 | 이용자수 | 만족도 |
알파문구 | 187 | 69.0 |
모닝글로리 | 140 | 60.7 |
바른손 | 32 | 53.1 |
아트박스 | 18 | 33.3 |
베스트오피스 | 17 | 58.8 |
드림디포 | 17 | 64.7 |
모나미스테이션 | 14 | 42.9 |
링코 | 13 | 84.6 |
오피스디포 | 12 | 83.3 |
오피스플러스 | 12 | 50.0 |
드림오피스 | 10 | 40.0 |
교보문고 | 9 | 88.9 |
오피스넥스 | 9 | 88.9 |
베스트문구 | 8 | 50.0 |
잉크가이 | 6 | 16.7 |
잉크나라 | 6 | 33.3 |
모닝프라자 | 5 | 80.0 |
문구/팬시 창업시장도 원스톱 복합매장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추세다. 문구나 팬시 품목 외에 도서 및 비디오대여, 잉크충전 등을 접목해 안정성을 높인 복합형 팬시문구점이 등장하고 있다.
팬시전문점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창업자는 핵심고객인 10대와 20대 젊은 층의 구매동향에 대해 빠른 정보를 습득해야 하며, 친절한 고객서비스와 쾌적한 매장을 유지 관리해야 안정적 매출을 유지 할 수 있다.
기업형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경우 관리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경쟁력을 갖고 운영해 나가고 있지만, 소자본 문구 팬시점의 경우 창업 시 주먹구구식 관리와 서비스를 통해 중ㆍ대형 매장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든게 문구 창업시장의 현실이다.
고객 만족도가 높았던 알파문구는 사무용품, 생활용품, 유아완구, 생활가전, 가구 인테리어 등 생활전반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군을 생산 유통 판매하고 있다.
알파문구는 문구유통의 상품개발과 체인점과 연계된 신유통라인을 구축하고, 연필장학회를 통해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기도 하다.
바른손은 30여년간 국내 캐릭터 개발 및 해외 캐릭터 도입 등을 통해 캐릭터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유통, 엔터테인먼트 사업 등의 영역으로 확장하고 있다.
그러나 잉크충전 등의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는 잉크가이 및 잉크나라는 소자본 창업으로 성장을 해왔으나 소비자 만족도가 매우 낮아 향후 성장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성상 가맹점주 1인의 능력에 의존하느 경우가 많아 체계적인 서비스 관리가 매우 중요해 보인다. 창업희망자들이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다.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www.enterfn.com)의 'EFN 브랜드 랭킹'에서 전체내용 및 브랜드 랭킹 검색을 통해 개별 브랜드의 세부내용을 볼 수 있다.
▶ 관련기사 ◀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3> 소비자가 그곳에 가는 이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2> 창업브랜드 선택하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1> 예비창업자 그들은 누구인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5> 유통업 중립고객층을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4> 패스트푸드점 대체로 만족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3> 주점업,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2> 서비스업 추천지수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1> 외식업 입소문마케팅 기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4> 문구유통도 서비스 첨단산업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3> 서비스와 문화를 판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2> 대기업 편의점 만족도 실망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1> 패스트푸드, 서비스우선 최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0> 끊임없는 메뉴개발이 만족도 높여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9> 이/미용업 충성고객 확보 필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8> 치킨업계 맛경쟁력 우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7> 주점, 소비자 불만 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6>전통학원 전반적 이용률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5> 맥주호프전문점, 단골이 중요해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4> 고깃집, 맛과 서비스 둘다 중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3> PC방 고객관리에 충실해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2> 양·중·일식 서비스 좋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 한식업 서비스 양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4> 커피,아이스크림 마케팅으로 승부중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3> 문구/사무용품, 장수기업 대중성도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2> 패스트푸드 햄버거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1> 분식, 김밥전문점이 대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0> 기업형 편의점 인지도 우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9> 치킨, 소비자를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8> 주점업종, 경륜이 최고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7> 전통성있는 학원 강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6> 호프집 1.2위격차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5> 고깃집 춘추전국시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4> 미용브랜드 프리미엄 선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3> 연령별 PC방 선호도 달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2> 고객중심서비스 만족 상승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 보쌈! 한식시장 정복하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프랜차이즈 랭킹 소비자 조사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