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아이스크림 브랜드 중에 SPC그룹에서 운영중인 던킨도너츠와 배스킨라빈스, 파스구찌가 고객 만족도가 우로 수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외에도 나뚜루와 레드망고가 좋은 반응을 보였고, 신생업체인 콜드스톤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여 관심을 끌었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
아이템의 특성상 커피와 아이스크림은 음식의 섭취보다 서비스와 문화를 느끼는 것이에 비중을 더 주는 소비성향을 가지고 있어, 만족도의 우선조건이 종업원의 서비스 마인드와 연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이용자 수 & 만족도 | ||
브랜드 | 이용자수 | 만족도 |
배스킨라빈스 | 352 | 73.9 |
스타벅스 | 277 | 46.9 |
커피빈 | 110 | 61.8 |
나뚜루 | 48 | 70.8 |
던킨도너츠 | 34 | 76.5 |
할리스 | 18 | 61.1 |
레드망고 | 17 | 70.6 |
엔젤리너스 | 16 | 68.8 |
하겐다스 | 15 | 73.3 |
톰앤톰스 | 13 | 61.5 |
파스구찌 | 12 | 75.0 |
이디야 | 6 | 66.7 |
콜드스톤 | 6 | 83.3 |
자바 | 5 | 60.0 |
젤라또 | 5 | 80.0 |
배스킨라빈스의 경우는 "아이스크림을 파는 것이 아니라 즐거움을 파는 것이다 - We make people happy"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의 대명사. 재미와 친근함, 제품의 다양성을 강조한 광고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하고 있다.
레드망고는 ‘우리가 먹는 것은 우리 자신의 일부가 된다.’라는 컨셉아래 두리바치(둘이같이)운동을 통해 고객과 함께 하고 있다.
이외에도 하겐다즈, 엔제리너스 등이 양호한 만족도를 보였다.
이범 조사의 특징은 커피전문점 보다 아이스크림 전문점의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우수하게 나왔다는 점이다. 파스구찌와 엔제리너스 외에 카피전문점들이 기대치에 못미치는 결과가 나와 향후 보다 심도있는 관찰이 필요해 보인다.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www.enterfn.com)의 'EFN 브랜드 랭킹'에서 전체내용 및 브랜드 랭킹 검색을 통해 개별 브랜드의 세부내용을 9월 10일 부터 볼 수 있다.
▶ 관련기사 ◀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3> 소비자가 그곳에 가는 이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2> 창업브랜드 선택하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1> 예비창업자 그들은 누구인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5> 유통업 중립고객층을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4> 패스트푸드점 대체로 만족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3> 주점업,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2> 서비스업 추천지수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1> 외식업 입소문마케팅 기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4> 문구유통도 서비스 첨단산업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3> 서비스와 문화를 판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2> 대기업 편의점 만족도 실망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1> 패스트푸드, 서비스우선 최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0> 끊임없는 메뉴개발이 만족도 높여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9> 이/미용업 충성고객 확보 필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8> 치킨업계 맛경쟁력 우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7> 주점, 소비자 불만 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6>전통학원 전반적 이용률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5> 맥주호프전문점, 단골이 중요해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4> 고깃집, 맛과 서비스 둘다 중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3> PC방 고객관리에 충실해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2> 양·중·일식 서비스 좋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 한식업 서비스 양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4> 커피,아이스크림 마케팅으로 승부중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3> 문구/사무용품, 장수기업 대중성도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2> 패스트푸드 햄버거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1> 분식, 김밥전문점이 대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0> 기업형 편의점 인지도 우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9> 치킨, 소비자를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8> 주점업종, 경륜이 최고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7> 전통성있는 학원 강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6> 호프집 1.2위격차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5> 고깃집 춘추전국시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4> 미용브랜드 프리미엄 선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3> 연령별 PC방 선호도 달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2> 고객중심서비스 만족 상승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 보쌈! 한식시장 정복하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프랜차이즈 랭킹 소비자 조사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