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000270)는 내년 초 출시 예정인 대형 레저용차량(RV) 카니발 신모델을 유럽에서 출시하지 않기로 했다. 현행 배기량 2.2리터 디젤 엔진으로는 환경기준을 만족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유로’는 EU가 1990년 처음 합의한 환경기준 제도로, 내년에는 지금보다 질소산화물 배출은 80%, 분진은 60%까지 더 줄여야 한다. 이를 만족하지 못한 자동차는 가격 이상의 과중한 세금이 매겨져 사실상 판매가 어렵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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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의 유럽판매 차종 대부분은 현대차 i10, i20, i30, 기아차 씨드 등 소형 모델로 유로6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롭다. 또 현대차 싼타페나 기아차 쏘렌토 등 중형급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도 엔진 출력을 낮추는 방식으로 유로6에 따른 세금 부담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는 수년 전부터 독일 폭스바겐을 벤치마킹하며 고효율의 디젤엔진 개발을 강화해 왔다. 지난해 10월엔 독일 공대 출신의 권문식 사장을 연구개발본부장으로 임명하고, 연구개발본부 파워트레인 담당 김해진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키는 등 관련 조직을 강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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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현지 자동차회사들도 환경규제 강화가 부담스럽기는 마찬가지다. EU는 궁극적으로 오는 202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 규제를 95g/㎞(연비 환산시 약 25㎞/ℓ)까지 낮춘다는 계획이다. 이는 도요타의 캠리 하이브리드(102g/㎞)보다도 낮은 수치다.
EU 정부는 이와 관련해 오는 14일 룩셈부르크 회의에서 앞으로의 계획을 재차 논의한다.
국내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환경규제 강화는 유럽만이 아닌 전 세계적인 추세”라며 “가장 강력한 정책을 내건 유럽에서 생존할 수 있다면 다른 시장에서도 기술적 경쟁력을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내에서도 환경 규제로 말미암은 첫 단종 차가 등장한다. 한국GM의 경상용차 다마스·라보는 ‘서민용 차’라는 특수성을 고려해 지난 2006년 한차례 환경규제가 유예됐으나 내년부터는 국내 판매를 위한 생산이 완전히 중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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