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시장은 28일 “먼저 발표한 정부의 1기신도시 재정비계획과 경기도의 후속 발표 내용이 큰 차이가 없다”며 “해법이 비슷하다고 보면 비판보다는 신속하게 추진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1기신도시 주민들에게 혼란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은 여·야, 정부, 지자체 모두 지혜를 모아야 하는 시기인 만큼 정치적으로 이슈화시키기 보다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현실적인 해법을 찾아 서로 협력하는 것이 1기신도시 주민들을 위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
이동환 시장은 “현재 국회에 여러 개의 1기신도시 특별법안들이 발의돼 있는데 세부 내용에 대한 논쟁이 많아 계속 늦어지고 있다”며 “무엇보다 빠르게 1기신도시를 재정비할 수 있도록 국토부와 협의해 현행법 테두리 안에서 당면 규제부터 과감하게 개선하는 방법을 찾겠다”고 밝혔다.
고양시에 따르면 지난 2018년 강화된 안전진단 기준은 ‘구조안정성 성능 점수’의 비중이 많고 세대당 주차대수, 에너지효율성, 노약자와 어린이 생활환경, 실내 생활공간의 적정성 등을 평가하는 ‘주거환경평가 성능점수’는 상대적으로 낮게 책정돼 있다.
결국 실제 주민들이 느끼는 생활 속 불편으로는 재건축을 위한 요건을 충족시키기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이 시장은 “현행 안전진단 기준은 이미 노후화가 상당히 진행돼 많은 불편을 겪는 1기신도시 주민의 현실적인 여건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이어 “국회에 계류중인 1기신도시 특별법안에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과 동일하게 50만 이상 대도시 시장에게 계획수립 등 재건축사업 진행 관련 권한을 부여해 주민 의견을 신속하게 반영, 재건축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동환 시장은 “특별법 제정이나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으로 재건축이 추진되면 ‘선도단지’를 선정해 기초조사와 사업타당성 분석을 위한 컨설팅 용역, 안전진단 비용 등을 지원해 사업기간 단축과 사업추진 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시 차원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내달 8일로 예정된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과 면담 자리에서 이같은 내용을 전달해 조속히 관련 법률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