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올 1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출하량은 약 394만대로 전년 동기대비 15.6% 감소했다. 코로나19 엔데믹 후 일부 분야에서 소비 심리가 회복되고 있지만, 스마트폰의 경우 전반적인 수요가 줄었다.
하지만 주요 브랜드가 수익성 개선을 위해 플래그십 제품 판매에 집중, 800달러 이상 제품군의 점유율이 크게 늘었다. 1분기 국내 스마트폰 중 800달러 이상 제품의 점유율은 전년 동기대비 21.4%P 상승한 65.5%를 기록했다.
또한 기술적 이점이 확실한 애플의 ‘아이폰’ 프로 및 프로 맥스 시리즈 등 초프리미엄 제품군의 수요 증가도 플래그십 제품군 점유율 상승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800달러 이하 중저가 제품의 점유율은 이전 분기대비 감소한 34.5%를 기록했다.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가성비를 중시하는 해당 제품군 소비 그룹의 구매 우선순위가 변화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공급 업체 측면에서는 재고 부담을 줄이기 위해 생산을 줄여 전반적인 감소세를 보였다.
이어 “체험형 매장 등 소비자가 브랜드의 상품과 서비스를 경험해볼 있는 ‘브랜디드 익스피리언스’(Branded Experience)가 중요해지고 있다”며 “기업은 이를 통해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바탕으로 경험 가치를 창출하여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