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는 지난 3월 중순까지 3만4000~3만5000원대를 오가며 견조한 흐름을 나타냈다. 하지만 이후 주세 인상 등 정부의 규제 리스크에 노출되면서 약세로 돌아선 뒤 실적 부진 우려까지 불거지며 지난 15일에는 2만8000원선까지 밀리기도 했다. 소폭 반등하긴 했지만 현재 주가는 3만1000원대에 머물고 있다.
실제 뚜껑을 열어 본 1분기 실적은 예상대로 부진했다. 매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4.3% 줄어든 4232억원에 그쳤다. 올해 초부터 영업조직을 통합하면서 맥주 부문의 영업 공백이 생긴 여파가 컸다. 그나마 영업이익은 지난해 단행한 가격 인상과 조직 통합에 따른 마케팅 비용 감소로 선전, 15.4% 늘어난 475억원을 기록했다.
최근 국내 내수 주류시장의 부진에 더해 하이트진로를 괴롭힌 것은 소주와 맥주시장 점유율 하락세였다. 주류업계에 따르면 지난 1월 하이트진로의 맥주시장 점유율은 38.2%를 기록, 작년 8월 이후 처음으로 30%대로 떨어졌다. 같은 달 소주시장 점유율 역시 39.9%로, 40%대 선이 무너졌다. 이에 하이트진로의 영향력이 추세적으로 약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증권가는 적잖은 진통을 겪었던 맥주와 소주 영업조직 통합도 비용 절감과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 실적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앞서 하이트진로는 조직 효율화를 위해 노동조합의 반대를 무릅쓰고 구조조정을 단행한 바 있다. 아직 영업통합과 성과평가시스템 개선이 진행 중이긴 하지만 하반기부터는 그 성과가 본격화될 것이라는 게 기대다.
다만 일각에선 조직 통합 이후 맥주부문의 영업력 개선에 대한 의구심도 제기된다. 백운목 KDB대우증권 연구원은 “맥주부문에서 통합 영업 효과가 지연될 가능성이 존재한다”며 “다(多)브랜드 전략이 실패할 공산도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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