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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련은 △전기버스 화재특성 및 화재진압방법 이해 △전기버스 특성(상부 배터리팩)에 적합한 물 분무 방법 숙지 △특수차량(굴절차, 무인방수차량) 활용 초기대응훈련 등의 내용으로 이뤄졌다.
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차고지 화재는 불길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화재 발생 시 인접한 버스의 신속한 이동이 매우 중요하며 소방차 진입경로를 확보하는 등 차고지 관계자들의 초기 대응이 버스 화재를 진압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소방재난본부는 이번 공영차고지 및 마을버스차고지의 전기버스 화재대응 훈련 결과를 분석하고 배터리 관련 전문가 등과의 교류 및 연구를 통해 서울소방뿐 아니라 타 지자체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 및 동영상을 제작, 보급할 계획이다.
올해 1월 기준 서울시 시내버스의 친환경차량 보유 등록대수가 1266대를 넘어선 가운데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간 국내 전기차 화재는 총 192건이 발생했다. 이 중 서울에서 발생한 화재는 14건이다. 지난 1월에는 경기도 안양시 버스차고지에서 충전 중이던 전기버스에서 배터리 화재가 발생해 8시간에 걸친 진화 작업이 이뤄지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