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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유진(사진) 삼성전자 MX사업부 UX팀장(부사장)은 29일 삼성 뉴스룸 인터뷰에서 “폴더블폰에 대한 UX 디자인의 유동성은 개발 초기부터 삼성전자 디자인 철학의 근간이 됐다”며 이 같이 밝혔다.
홍 팀장은 폴더블폰에 대한 삼성전자의 디자인 철학은 두 가지 기본 개념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첫째는 새롭지만 친숙한 UX 디자인이다. 새로운 폼팩터는 자체로도 새롭고 혁신 경험을 제공하지만, 사용자경험은 어렵고 복잡하지 않아야 한다”며 “사용자인터페이스(UI)가 방해 요소가 되지 않도록 직관적으로 만들어 사용자가 금방 익숙해지고 쉽게 다룰 수 있도록 디자인하고자 했다”고 했다.
‘갤럭시Z 플립’과 ‘폴드’는 모두 폴더블폰이지만, 사용자층이 뚜렷이 구분된다. 플립 사용자는 나만의 개성과 폼팩터가 제공하는 다채로움과 개인화된 경험을 즐긴다. 폴드 사용자는 기기가 제공하는 멀티태스킹 기능이나 대화면 경험에 관심을 보인다.
홍 팀장은 “각기 다른 성향과 관심사를 지닌 사용자층이 남긴 피드백을 반영해 우리는 ‘갤럭시Z 플립4’와 ‘갤럭시Z 폴드4’를 개선했다”며 “플립의 경우, 자신을 표현하고 경험을 개인화하는 더 많은 방법을 제공하고자 했고 폴드는 대화면 경험, 특히 멀티태스킹 기능을 강화하고자 했다”고 전했다.
‘갤럭시Z 폴드4’는 버튼간의 접근성을 더 개선시켰다. 홍 팀장은 “스마트폰 사용 시 꼭 필요한 손가락의 ‘움직임’을 줄여 주기 때문에 대화면에서 더욱 중요하다”며 “앱 간 전환과 앱 활성화도 빠르게 개선해 대화면 경험을 간편화 하고자 했다. 사용자에게 친숙한 작업표시줄 ‘태스크바’를 추가함으로써 자주 사용하는 앱을 보다 편리하게 활성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폴더블폰 UX 발전에는 구글 등과의 협업도 큰 영향을 미쳤다. 홍 팀장은 “새로운 크기의 화면에서 안드로이드가 효과적으로 구동되어야 했기에, 기기를 선보이기 오래 전부터 폴더블 여정의 첫 단계로 진행해왔다”며 “견고하게 확장되고 있는 폴더블 생태계에서 사용자 경험을 더욱 풍성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앞으로도 앱 최적화와 생태계 확장을 우선 순위로 파트너사와의 협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