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재계, 대만에 미미박스 등 사업아이템 제안

  • 등록 2013-10-23 오전 9:13:34

    수정 2013-10-23 오전 10:16:10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중화민국국제경제합작협회(CIECA)와 23일 개최한 ‘제38차 한-대만 경제협력위원회’에서 한국과 대만 양국 경제계는 두 나라의 당면하고 있는 저성장을 타개할 방안을 공유했다.

이 자리에서 전경련은 대만과의 협력과제로, 한국의 3D홀로그램 기술과 대만의 문화유적을 결합한 ①홀로그램 문화재 전시와 ②신개념 유통채널인 한국의 미미박스의 서비스를 대만의 식료품산업에 맞게 변형한 고메(Gourmet)박스 ③ 한국과 대만의 중소기업 혁신제품 교류전시회(타이완 엑셀런시, 한국 세계일류상품) 개최를 협력과제로 제안했다.

미미박스란 전문가가 골라주는 화장품, 음식, 미용기기, 건강기기 등을 배달신청 한 구독자들에게 한 달에 한 번 제품을 구독 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해주는 기업이다.

또 대한민국은 저성장을 타개하기 위해 창조경제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엄치성 전경련 국제본부장은 창조경제란 ‘1%의 과학자가 아닌 99%인 국민의 아이디어를 활용하자는 개념’임을 설명하고, 스크린골프와 햇반, 제주올레길을 실천사례로 들며 창조경제란 생활 속에 가까이 있음을 강조했다.

대만은 이에‘강소기업(히든챔피언)’으로 화답했다. 우슈엔(吳淑?) 중화경제연구소 박사는 대만정부의 중소기업 기술혁신 촉진정책에 대해 소개했다. 대외무역발전협회(TAITRA)는 해빙무드를 맞은 양안관계를 기회로 대만 중소기업이 중국 진출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과 중소기업의 상대적 약점이라 할 수 있는 브랜드 마케팅 지원사례를 공개했다.

서비스 문화협력 세션에서는 한방재료 등 스토리텔링 소재를 활용한 디저트산업 협력, 대만의 국민메신저로 부상한 NHN(035420) 라인의 성공진출 전략, 지식기반경제로 도약하기 위한 대만경제부의 노력 등 소프트파워 시대를 맞아 새로운 협력 어젠더들이 다양하게 논의됐다.

최광주 한-대만 경협위원장((주)두산(000150)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한국의 창조경제 실현전략과 대만의 히든챔피언 육성전략은 서로에게 지속성장을 위한 훌륭한 대안을 제시했다. 외식, 모바일콘텐츠 등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에서의협력과제도 힘을 합쳐 잘 가꾸어 풍성한 결실을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한국의 최광주 한-대만 경제협력위 위원장, 강신호 동아쏘시오그룹 회장, 손병두 삼성꿈장학재단 회장, 박찬호 전경련 전무 등과 대만의 왕즈강(王志剛) 대만-한국 경제협력위 위원장(TAITRA 회장), 양잉빈(梁英斌) 주한대만대표부 대표, 따이완중(戴婉蓉) 대만경제부 외교통상국장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앞서 전경련은 8월 호주와 협력회의를 통해 슈퍼요트 공동 제작, 홀로그램 오페라 전용관, 의료용 스마트폰 공동 제작 등을 제안한 바 있다.

전경련은 23일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중화민국국제경제합작협회(CIECA)와 함께 ‘제38차 한-대만 경제협력위원회를 개최, 한국과 대만 양국 경제계는 두 나라의 당면하고 있는 저성장을 타개할 방안을 공유하였다. 최광주 위원장(왼쪽)이 왕즈강 위원장(오른쪽)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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