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푸드 전문점의 고객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피자와 스파케티 업종이 높은 만족도를 보인반면, 햄버거류는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
특히, 피자업계의 경우 30분 배달과 인터넷 온라인 주문, 카드결제등 고객의 니즈를 충분히 받아들여 높은 만족도를 보인 것으로 파악됐다.
▶ 이용자 수 & 만족도 | ||
브랜드 | 이용자수 | 만족도 |
롯데리아 | 281 | 61.2 |
맥도날드 | 252 | 54.0 |
피자헛 | 183 | 72.7 |
버커킹 | 145 | 78.6 |
KFC | 100 | 63.0 |
미스터 피자 | 65 | 84.6 |
도미노피자 | 51 | 82.4 |
스파게띠아 | 20 | 80.0 |
소렌토 | 17 | 76.5 |
파파이스 | 14 | 85.7 |
피자에땅 | 8 | 75.0 |
크라제버거 | 6 | 100.0 |
피자스쿨 | 6 | 100.0 |
던킨도너츠 | 5 | 100.0 |
1972년 미국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안스에서 알코프랜드(Al Copeland)에 의해 설립된 파파이스는 미국 남부 지방 가장 유명한 요리 비법인 '케이준 쿠킹'을 세계 최초로 도입하여, 치킨과 비스킷, 라이스, 씨푸드 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독특한 레스토랑이다.
독특하고 다양한 천연양념(Spices, Herbs, Seasonings)의 절묘한 배합으로 음식의 맛과 향(Flavor)을 아주 풍부하고 맛있게 만드는 요리비법이 특징이다.
이밖에 소렌토의 경우는 1992년 스파케티 전문점으로 첫 점포를 오픈한 이후, 이태리 고유의 파스타를 한국인의 입맛과 잘 어울리도록 개량화 함으로써 스파케티 중심의 파스타메뉴를 개발해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켰다.
반면 맥도날드는 최근 24시간 영업, 배달등의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나 고객 서비스차원에서 매우 낮은 점수를 받아 조사권 내 최하위를 나타냈다. 더불어 선발업체인 롯데리아 역시 만족도가 낮아 서비스로 무장된 신생업체들의 위협을 받고 있다.
크라제버거, 피자스쿨 등 신생업체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 고객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여 소비자에게 깊게 각인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www.enterfn.com)의 'EFN 브랜드 랭킹'에서 전체내용 및 브랜드 랭킹 검색을 통해 개별 브랜드의 세부내용을 볼 수 있다.
▶ 관련기사 ◀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3> 소비자가 그곳에 가는 이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2> 창업브랜드 선택하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1> 예비창업자 그들은 누구인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5> 유통업 중립고객층을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4> 패스트푸드점 대체로 만족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3> 주점업,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2> 서비스업 추천지수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1> 외식업 입소문마케팅 기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4> 문구유통도 서비스 첨단산업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3> 서비스와 문화를 판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2> 대기업 편의점 만족도 실망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1> 패스트푸드, 서비스우선 최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0> 끊임없는 메뉴개발이 만족도 높여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9> 이/미용업 충성고객 확보 필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8> 치킨업계 맛경쟁력 우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7> 주점, 소비자 불만 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6>전통학원 전반적 이용률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5> 맥주호프전문점, 단골이 중요해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4> 고깃집, 맛과 서비스 둘다 중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3> PC방 고객관리에 충실해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2> 양·중·일식 서비스 좋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 한식업 서비스 양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4> 커피,아이스크림 마케팅으로 승부중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3> 문구/사무용품, 장수기업 대중성도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2> 패스트푸드 햄버거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1> 분식, 김밥전문점이 대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0> 기업형 편의점 인지도 우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9> 치킨, 소비자를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8> 주점업종, 경륜이 최고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7> 전통성있는 학원 강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6> 호프집 1.2위격차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5> 고깃집 춘추전국시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4> 미용브랜드 프리미엄 선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3> 연령별 PC방 선호도 달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2> 고객중심서비스 만족 상승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 보쌈! 한식시장 정복하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프랜차이즈 랭킹 소비자 조사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