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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는 이날 협상에서 파업 철회를 위한 ‘잠정 합의안’에 이르렀다고 주장한다. “안전운임제(화물차 과속과 운전자 과로를 막기 위한 최저 운임)를 지속 추진하고 품목 확대에 대해 적극 논의할 것을 약속한다”는 성명서를 국토부와 화물연대, 화주단체는 물론 여당까지 공동 발표한다는 내용이다. 화물연대는 국민의힘이 공동 성명서 참여를 거부하면서 합의가 깨졌다고 비판했다. 국토부는 양자 성명서(국토부-화물연대)에서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적용 품목 확대 논의’를 발표하자고 제안했지만 화물연대가 이를 거부하면서 협상은 다시 결렬됐다.
국토부는 여당이 참여하는 공동 성명서는 합의안이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국토부는 “화물연대가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및 품목 확대에 대한 대안을 제시했으나 국토부는 검토 결과 수용이 곤란하여 대화가 중단됐다”며 “화물연대가 공개한 합의안 내용은 실무 협의과정에서 논의된 대안이며 관계기관 간 협의된 최종 합의 내용이 아니”라고 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 등은 12일 “정부는 국민경제 전체에 미치는 막대한 파급효과를 조기에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상황에 따라 업무개시명령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아직 업무개시명령을 내리진 않았지만 “업무개시명령에 불응하는 경우 화물운송 종사자격을 취소하는 등 강력히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