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 마무리 후 대세상승국면 시작된다!

  • 등록 2011-05-19 오전 8:55:28

    수정 2011-05-19 오전 8:55:28

[스칼렛의 ‘성공투자 황금열쇠’]  
[시황분석]
도대체 얼마만의 급등인가. 2,3월의 힘들었던 시장을 뒤로하고 전고점을 가볍게 돌파하며 거센 상승을 보이던 지수가 5월에 들어서 여지없이 무너져 내리는 모습이었습니다.

주요지지선들을 올라갈 때보다 더욱 가볍게 무너뜨리며 장중 2100선마저 무너뜨렸던 지수였지만 간만에 시원스런 상승을 보여주며 반등의 신호탄을 올렸습니다.

올라갈 때 만큼이나 무섭게 떨어지던 주도주들을 중심으로 반발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그간의 조정의 폭을 반영하듯 대다수의 업종들이 사이좋게 빨간불을 켜는 모습이었습니다.

불안한 글로벌 경제상황에 투심이 위축된 외국인의 매도세가 이어졌지만 기관이 매수를 강화하며 지수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외국인이 현물에서는 매도를 이어갔지만 파생 포지션을 상승 쪽으로 잡은 것도 긍정적이었습니다. 이로서 지수는 큰 반등은 어렵더라도 단기 기술적 반등국면에 진입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번 반등은 실상 예상했던 결과였기 때문에 결과 자체만을 놓고 보면 놀라울 것도 없습니다. 이번 주 지수변곡점을 예상하고 월요일, 화요일 진행했던 공개방송에서 이번 주 중 지지를 확인하고 반등국면이 시작될 것임을 누차 강조해왔습니다.

그것도 반등이 시작되면 그간 낙폭이 컸던 기존 주도주들을 중심으로 매수세가 유입될 것을 강조하며 이를 이용한 단기수익챙기기를 강조드렸는데 여지없이 적중하는 모습입니다.

예상외였던 것은 상승폭인데 기대이상의 강한 반등을 보여주면서 이번 반등에 힘을 더욱 실어주는 격이었습니다. 이제 내일 추가적인 상승이 나올 것이냐 아니냐가 주요 관심사가 될 것인데,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추가상승여력은 충분하다는 생각입니다.

다만, 이번 반등으로 다시금 추세가 복귀되어 대세상승으로 이어지기에는 아직 수급의 회복이 부족한데다 하단 지지력을 확인하는 과정이 좀더 필요하기 때문에 기술적반등으로 보는 것이 옳겠고 반등의 목표치로는 갭을 만들었던 지점인 2180선까지를 제시합니다.

목표치에 도달 후에는 재조정을 거치면서 하단 지지력을 확보하는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며, 이후 재반등시에야 상승추세로의 전환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투자전략] 오늘 지수상승의 주역은 주도주였습니다. 최근 단기 급락을 보였던 화학과 자동차 업종의 두드러진 상승세가 지수 상승을 멋지게 이끌었고, 낙폭이 컸던 종목을 중심으로 급등세를 연출하였습니다.

이로써 다소 위축되었던 주도주의 신뢰를 되찾는 흐름이었으나 단기급락에 의한 기술적 반등이기 때문에 무작정 들고가기 보다는 이번 반등을 이용하여 일단 수익을 챙긴 이후 재공략지점을 노리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이번 주도주의 상승이 재출발의 신호로 보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이전 주도주들은 이미 과열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단기 낙폭에 따른 기술적 반등 이후 재조정을 거치면 그때부터는 꺼져가는 불꽃이 될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전고점부근까지의 목표치가 남아있기 때문에 보유주는 따라가되 단기적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등이 시작되었다고는 하지만 5월은 조정장의 연속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본격적인 상승을 보이는 것은 6월 초중반이 될 것이라고 생각되며 일시적인 반등이후 재조정을 거치면서 지지대를 확인하는 과정을 진행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결사적으로 매수해야 하는 구간은 지금이 아닌 본격상승국면에 진입하는 시기입니다. 이번 반등은 참으로 반가운 흐름이며, 우리가 기다려왔던 달콤한 반등이지만 아직 메인요리가 나오기도 전에 전채로 배를 채우려는 우를 범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이전부터 지수는 향후 2~3년간 대세상승국면에 진입할 것이며 이번 조정은 그저 단기파동일 뿐임을 지속적으로 강조하여왔습니다. 그간 지수가 많이 올랐다고는 하나 본격적인 상승은 이번 조정을 마무리한 시점부터 일 것입니다.

아직 두각되지 않은 신흥주도주 및 숨은 테마종목을 지속적으로 눈여겨 보시면서 현재 시세가 머무르고 있는 기존 주도주들을 통한 단기승부를 병행한다면 누구보다 앞장서 지수 상승을 향해 달릴 수 있는 최고의 승부사가 될 것입니다.

[관심종목] 기존주도주의 되돌이 이용-현대모비스(012330), sk이노베이션, 현대하이스코, 금호타이어 후속주도주의 선취매 전략-삼성증권(016360), 삼성전자(005930), lg디스플레이

* 이아영 전문가(스칼렛)는 이데일리ON 시황방송 전문가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02-3772-0309, 0310]

* 이데일리ON [5월 고객감사 기간연장 팍팍!EVENT] -1개월 결제시 +7일 기간연장 / 3개월 결제시 +15일 기간연장 [바로가기]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홀인원' 했어요~
  • 우아한 배우들
  • 박살난 車
  • 화사, 팬 서비스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