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호 기자는 25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인 트위터터를 통해 한 독자가 “기자님 잠 좀 주무셨어요? 어렵겠지만 쉬어가면서 몸 좀 챙기면서 하세요. 이종인 씨는 도착하셨나요?”라고 현장 동정을 묻는 질문에 “네, 조금 전 8시쯤 도착했습니다”고 답했다.
이종인 대표는 세월호 사고 현장에 다이빙벨 투입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일 먼저 주장했던 관련분야 대표 전문가다.
이종인 대표는 지난 21일 해난구조 작업 시 사용되는 특수 장비 다이빙벨을 싣고 사고해역에 도착했지만 정부 측의 거부로 수색작업에 참여하지 못했다.
당시 대책본부에 따르면 다이빙벨은 시야확보가 제한적이어서 격실구조가 복잡한 선체내부 수색의 경우 호스가 꺾여 공기 공급이 중단될 가능성과 오랫동안 수중체류로 인한 잠수병에 노출될 위험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더구나 다이빙벨을 빌려온 업체가 세월호 사고 책임 해운사인 청해진해운과 계약을 맺은 언딘 사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24일 실종자 가족과 범부처 대책본부측간 면담 결과 이종인 대표의 수색작업 참여가 허용됐다. 이종인 대표는 자신의 다이빙벨을 싣고 나흘 만에 사고해역으로 돌아올 수 있게 됐고 25일 오전 8시 현장에 도착했다.
이로써 이종인 대표는 이날 낮 12시쯤 사고해역에 도달해 수색작업에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종인 대표는 앞서 24일 JTBC ‘뉴스9’ 손석희 앵커와 인터뷰에서 “지금 그거(다이빙벨)를 가져가게 되면 내일 새벽에 (팽목항)에 도착해서 배(바지선)에 싣는데 2시간이 걸린다”며 “(현장으로) 이동하는 중에 준비를 하고 도착하면 작업을 시작한다”고 말했다.
다이빙벨은 잠수부들이 오랜 기간 물속에서 머물며 사고현장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휴식 공간 개념으로 생각하면 된다. 커다란 종모양의 구조물을 레인에 매달아 물속으로 집어넣고 설비 안에 형성된 에어포켓과 에어컴프레셔를 이용해 지속적으로 공기를 공급하는 원리다.
다이빙벨은 형태가 종과 닮아 다이빙벨이라고 불린다. 종 모양의 구조물 안에 잠수부들이 탑승해 크레인에 매달아 바다 속으로 들어가는 수중 엘리베이터 장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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