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이후 유럽재정위기에 재차 코스피가 직격탄을 맞았다. 추석연휴 유럽증시의 조정으로 어느 정도 예상 못한 바는 아니지만 생각보다 충격이 컸다. 문제는 역시 외국인들의 공격적인 매도 공세였다.
연기금이 구원등판하며 지수방어에 나서는 모습을 보여줬지만 외인들의 매도공세에 맞서기에는 역부족인 모습이다. 더욱이 프랑스 은행들의 신용등급 강등 소식이 이어지며 매도세는 한츰 강화됐다.
이제 시장의 초점은 16일 유로존 재무장관회의로 집중 돼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주 후반까지는 반등이 나온다 하더라도 제한적 반등 속에 주말에 나올 대책에 따라서 다음주 초에 시장이 방향을 잡을 가능성이 있다.
일단 지수가 재차 14일 5일선이 붕괴되면서 추세하단에 근접했다. 15일이 중요한 구간으로 볼 수 있다. 추세가 붕괴될 시에는 추가하락 경계구간으로 볼 수 있고, 재차 5일선회복을 한다라고 하면 주후반 횡보등락 이후 다음주 초 추가 반등도 노려 볼 수 있다.
단기적인 관점에서 유럽재정위기 완화 변동성 축소 이전까지는 금융, 증권 업종은 보수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게 좋아 보이며, 당분간은 테마 종목 장세에 집중하는게 유리해 보인다. 14일 지수급락에도 강한 흐름이 이어졌던 줄기세포관련주, 러시아 가스관 사업이 급물살을 타며 주목 받고 있는 가스관 테마업종도 관심 있게 볼 필요가 있다.
[종목분석]
단기 매도권은 6천원 부근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추격매수 보다는 단기는 반락시 5일선 근접시 매수관점 5일선 매매양호 종목으로 볼 수 있다. 참고하길 바란다.
[관심종목] 코디에스(080530), STS반도체(036540), 하이닉스(000660), 메디포스트(078160), 엠게임, 오스코텍, 차바이오앤, 대상
* 정지우 전문가는 시황방송 전문가이자, 로열패밀리클럽 운영자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1666-2200]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기사 ◀ ☞이번 주 역시 시장의 키는 "유럽"이다! ☞지수와 종목은 3중바닥을 칠때 강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