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 바뀐 '티빙' 앱..영상보면서 카톡하고

손 끝으로 ‘밀고 당겨’ 채널·VOD 시청과 탐색 한번에
  • 등록 2013-12-23 오전 9:14:44

    수정 2013-12-23 오후 12:58:36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CJ헬로비전(037560)의 ‘티빙’이 내년에 본격 성장세가 예상되는 모바일 TV 시장에서 1위 입지를 확고히 다질 것을 선언했다. 3년 넘게 쌓은 역량을 총 집결해 티빙을 ‘사용자를 가장 잘 이해한 모바일TV 서비스’로 탈바꿈해 선보인 것이다.

CJ헬로비전(대표 김진석)은 23일 ‘TV 보다 나은 티빙(Better than TV, tving)’이라는 콘셉트에 맞춰 티빙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개편을 단행한다고 23일 밝혔다.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UX)과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구현한 게 핵심이다.

티빙 tv모드
최근 LTE와 LTE-A 등으로 통신망이 고도화되고 동영상 스트리밍 기술이 날로 발전하면서 ‘모바일 스크린족’이 늘어나고 있다. 스마트폰·태블릿·PC·TV 등에서 모두 이용 가능한 티빙 역시 최근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의 VOD 구매/시청 비중이 높아지면서 모바일을 중요한 전략 거점으로 삼고 있다.

CJ헬로비전에 따르면 티빙의 모바일 VOD 구매 비중은 72%, 시청 점유율은 82%로 PC의 각각 28%, 18%를 크게 앞서고 있다.

회사측은 향후 모바일TV가 기존 TV의 대체제인 ‘세컨드 스크린’이 아니라 나아가 ‘퍼스트 스크린’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고, 이번 개편을 통해 고객의 모바일 경험 가치를 한층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손 안’이라는 의미로 넓혀 ‘이동성’을 고려하는 동시에 라이프스타일까지 담아내겠다는 포부다.

새로운 티빙 앱은 손 끝으로 화면을 움직이면서 ‘시청-탐색-검색’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상호 유기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메인 화면에서 손가락으로 좌우로 밀어 메뉴를 찾고, 시청 중에도 같은 동작으로 다른 채널이나 관련 VOD를 탐색하는 식이다.

영상을 보다가 서비스를 이탈했을 때 다시 화면을 로딩하면 이전에 봤던 시청 채널이 바로 재생되는 ‘TV모드’ 기능도 다른 모바일TV 서비스와 크게 차별화되는 점이다. 메인화면에서 콘텐츠를 검색해 채널에 들어가기까지의 복잡한 동선을 없애고 ‘TV를 틀면 껐던 채널이 나오는’ TV의 이용 행태를 반영했다.

티빙 스마트플레이어
휴대폰 이용 화면에 티빙을 띄워놓고 TV를 보면서도 웹서핑이나 카카오톡 대화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팝업모드’나 TV 시청이 어려운 경우 라디오처럼 TV를 켜놓고 들을 수 있는 ‘라디오 모드’도 탑재됐다.

좁은 모바일 기기 화면에 맞춰 풍부한 콘텐츠를 타일형으로 배치해 보기 좋게 디자인한 점도 특징이다. 모바일을 통한 VOD 소비가 늘어나는 추세에 따라 13만편에 달하는 티빙 VOD를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슬라이딩 시스템’을 고안했다. CJ헬로비전은 무료 콘텐츠 노출을 이전보다 극대화해 이용자 혜택을 배가시키기로 했다.

또 좋아하는 콘텐츠에 관심을 표현하는 ‘팬(Fan)’ 기능을 도입, 개인화 분석에 기반한 콘텐츠 추천/알림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스마트 프로필’ 카드로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들과 교류하는 것도 가능하다.

김종원 티빙사업추진실장은 “이번 개편에서 100% 기술 내재화를 통한 ‘티빙 플레이어’를 직접 개발해 한발 앞선 UI와 2배 빠른 구현 속도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이같이 차별화된 경쟁력이 가입자 1천만 명 시대를 맞는 단초가 될 것으로 보고 내년에는 독보적인 1위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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